최태원 회장 등 100여명 참석…공급망 지원센터 등 역점사업 논의도

전국상의 회장단이 한자리에 모여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를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전국상의 회장회의 4년만에 열려…"엑스포 유치에 역량 집중"(종합)
대한상공회의소는 12일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2023 전국상의 회장회의'를 열고 이같이 논의했다고 밝혔다.

코로나로 인해 2019년 이후 4년 만에 열린 이날 행사에는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을 비롯해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이순형 세아제강 회장, 조현상 효성 부회장, 박승희 삼성전자 사장, 이형희 SK수펙스 커뮤니케이션위원장, 하범종 LG 사장 등 전국상의 회장단 100여명이 참석했다.

한덕수 총리는 영상 축사를 통해 "대한상의가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헌신적인 활동을 펼치면서 국민에게 큰 감동을 주고, 신기업가정신 프로젝트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앞장서고 있다"며 "정부도 내수와 수출 활성화, 규제혁신과 기술혁신, 기회발전 특구, 세일즈 외교 등을 통해 기업이 중심이 되는 경제로 나아가는 데 한층 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전국상의 회장회의 4년만에 열려…"엑스포 유치에 역량 집중"(종합)
이날 모인 전국상의 회장단은 부산엑스포 유치 성공을 위해 상공인의 역량을 하나로 결집하기로 약속했다.

상의 회장단은 "대역전 드라마라는 말이 있듯이 남은 기간 동안 경제계가 모든 역량을 집중하면 2030 부산엑스포 유치가 가능할 것"이라는 데 의견을 모았다.

회장단은 이어 "부산엑스포 유치는 우리나라 경제가 한 단계 더 도약하고 국격을 높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며 "기업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엑스포 유치를 위해 힘을 보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동민 대한상의 기획조정본부장 겸 부산엑스포 유치지원 민간위원회 사무국장은 태평양도서국 정상 초청 만찬(5월), 172차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6월), 카리콤 유치교섭 방문(8월) 등 주요 활동을 소개하고, 각 지역상의가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엑스포 유치에 힘을 보태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공급망 지원센터 등 대한상의 역점 사업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상의 회장단은 지난달 출범한 전국상의 '권역별 공급망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지원센터'의 주요 사업과 지역 상의와의 협력 방안을 공유하고, 국내 ESG 공시 의무화 등 ESG 리스크 대응을 위한 전국상의 차원의 실질적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신기업가정신협의회(ERT)의 경우 '다함께 나눔프로젝트' 등 올해 주요 사업의 추진 성과를 공유하고 지역상의 중심의 다양한 실천활동 확대 등 협력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전국상의 회장회의 4년만에 열려…"엑스포 유치에 역량 집중"(종합)
최태원 회장은 개회사에서 "ERT 프로그램이 결국은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큰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단초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회의에서는 소통플랫폼과 관련, 추석 전 출시 예정된 모바일 앱 활용 계획과 지역경제 어젠다 발굴을 위한 활용 방안 등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최 회장은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서 실제로 사회 문제를 풀어나가고 지방을 발전시킬 수 있는 회의체가 필요하다.

그게 전국상의가 만들어야 되는 하나의 목표이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내년에는 더 구체적인 계획을 갖고 플랫폼을 만들어서 많은 외부 이해관계자들이 모여 문제를 풀어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