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硏 전문가 분석…"잠수함 기반 전술핵 운용은 미지수"
"북 '전술핵잠수함' 조급한 공개…한미일 협력에 압박 느낀 탓"
북한의 이른바 '전술핵공격 잠수함' 공개는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에 압박감을 느껴 조급하게 진행됐다고 국책 연구기관 전문가가 분석했다.

11일 통일연구원 홍민 선임연구위원은 분석보고서에서 지난 6일 진수한 북한의 '전술핵공격잠수함'에 대해 "연안 방위 목적으로 개발된 로미오급 잠수함의 배수량을 키우고 '전술핵' 탑재를 위해 수직발사관을 함교 뒷부분에 덧대는 무리한 개조로 구조상의 상당한 문제가 따를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했다.

함교의 무리한 구조변경은 함체의 균형, 압력저항, 조종능력에 영향을 미치며 작전 기동성에 치명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고 홍 위원은 설명했다.

홍 위원은 "전체 구조상 함교의 기형적 확장을 통해 발사관을 무리하게 늘린 상태로, 실제 작전 환경에서 다종의 미사일을 운용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며 "따라서 이번 진수 공개는 기술적 측면, 개발 프로세스의 측면에서 조급하게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진수식 연설에서 "핵무기를 장비하면 그것이 핵잠수함"이라고 한 데 대해서도 홍 위원은 "핵추진 잠수함 개발이 쉽지 않다는 현실 인식과 해상전력의 절대적 열세에 대한 압박이 작용해 핵잠수함을 재(再)개념화하는 모습"이라고 해석했다.

그는 이러한 조급한 진수의 배경은 북한이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에 대한 압박감을 느끼고 있으며 연합훈련 대응용으로 전력을 과시하려는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홍 위원은 러시아와 밀착하는 북한이 이번 진수 공개로 단기적으로는 러시아와 해상 훈련을 염두에 두고 해군전력 강화의지를 보여주면서, 장기적으로는 러시아의 기술 지원을 통한 핵추진 잠수함 개발 등 해군전력 현대화 계획을 구상하고 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