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역 활성화·우범 거래 차단 등 세관 간 협력 강화 논의
한일 관세청장 회의, 7년 만에 재개…마약 등 합동단속 추진키로
한일 정부가 7년 만에 관세청장 회의를 열고 마약 등 우범 거래 차단과 양국 간 교역 활성화를 위한 세관 협력 강호 방안을 논의했다.

고광효 관세청장은 지난 7일 서울에서 에지마 카즈히코 일본 재무성 관세국장과 제32차 한일 관세청장 회의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한일 관세청장 회의는 2016년 11월 일본 도쿄에서 열린 제31차 회의를 끝으로 중단됐다가, 지난 6월 한일 재무장관 회의에서 이뤄진 양국 간 합의에 따라 7년 만에 재개됐다.

일본의 반도체 수출 규제 등으로 얼어붙었던 한일 관계가 지난 3월 한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해빙 무드에 접어들면서 양국 경제 부처 간 교류도 활발해지는 양상이다.

한일 관세당국은 이번 회의에서 마약·국제사회 제재 위반 거래 등 국가 간 우범 거래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향후 위험 정보를 교환하고 합동단속을 추진하는 등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통계 교환·원산지 증빙 관련 협력 등을 통해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활용을 확대하고 양국 간 전자상거래 무역 활성화도 지원하기로 했다.

실무 협의는 워킹그룹(실무단)을 통해 이어간다.

아울러 한국은 내년 1월 한국에서 일본으로 이전될 예정인 세계관세기구 아태지역 정보연락센터(WCO RILO AP)가 일본에서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운영 경험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