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파불문 당내 비난 여론 속 양이원영 "맞는 얘기" 옹호 논란 증폭
'2차 가해·노인비하 화룡점정' 與 공세에도 혁신위 '마이 웨이'…지도부 딜레마 커져
'노인폄하' 논란에도 혁신위 사과 거부…들쑤신 벌집 된 민주당(종합)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의 '노인 폄하' 논란 발언으로 민주당이 시끄럽다.

당 소속 의원 다수가 김 위원장 발언을 문제 삼고 있지만, 혁신위는 김 위원장 발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면서 당내 분란이 더욱 커질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온다.

논란이 된 발언은 지난달 30일 나왔다.

김 위원장은 서울 성동구 한 카페에서 열린 20·30세대 청년과 좌담회에서 아들과 한 대화를 소개하며 "자기 나이로부터 여명까지 비례적으로 투표해야 한다는 게 자기(아들) 생각이었다"며 "되게 합리적이지 (않으냐)"라고 말했다.

아울러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1인 1표'라 현실적 어려움이 있지만 맞는 말"이라며 "왜 미래가 짧은 분들이 1대1로 표결해야 하나"라고 했다.

이에 여당은 "현대판 고려장", "어르신 폄하 DNA"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당내에서도 계파를 가리지 않고 비판적 의견이 터져 나왔다.

비명(비이재명)계인 이상민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에 나와 "나이로 차별하면 안 된다는 게 우리 헌법정신"이라며 "굉장히 몰상식하다"고 지적했다.

친명(친이재명)계 지도부 인사도 통화에서 "밖에서 볼 때는 쉬울지 몰라도 정치권의 언어가 그렇지 않다"며 "하지 않았으면 좋았을 말"이라고 평가했다.

이런 당내 분위기에도 혁신위는 '마이 웨이'를 고집했다.

윤형중 혁신위 대변인은 1일 오후 여의도 당사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사과할 일이 아니다"라며 "'여명 비례투표'라는 아이디어는 민주주의 국가에서 수용될 수 없다고 (김 위원장이) 선을 그었다"고 밝혔다.

김남희 대변인도 "청년 세대의 정치 참여를 촉구하는 발언이었다"며 "국민의힘은 세대 간 갈라치기를 하지 말라"고 힘을 보탰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재선 의원들과 조찬을 겸한 간담회에서도 이와 관련해 별도의 언급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

당 일각에서 김 위원장을 엄호하고 나서면서 논란은 더욱 커지는 양상이다.

양이원영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지금 어떤 정치인에게 투표하느냐가 미래를 결정하지만, 지금 투표하는 많은 이들은 그 미래에 살아 있지도 않을 사람들"이라며 "(김 위원장 발언은) 맞는 얘기"라고 적었다.

국민의힘은 곧바로 "적반하장이 사태를 수습 불능으로 몰고 간다", "어르신 폄훼에도 2차 가해를 이어가고 있다" 등 공세 수위를 더 높이겠다는 뜻을 분명히 해 충돌음이 커질 전망이다.

'노인폄하' 논란에도 혁신위 사과 거부…들쑤신 벌집 된 민주당(종합)

김 위원장의 발언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달 당내 초선 의원들과 간담회에서는 "코로나 세대 학생들의 학력 저하가 심각한데, 초선이 딱 코로나 때 초선들"이라고 말해 비판을 자초한 바 있다.

이처럼 연이은 김 위원장의 설화로 혁신위 위상이 흔들리고 당내 신뢰도가 추락하면서 계파 갈등 폭발의 뇌관이 될 수 있는 공천룰은 아예 건드리지도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혁신위 리스크'로 당 지도부는 딜레마에 빠진 양상이다.

독립 기구인 혁신위와 그 수장인 김 위원장의 언행을 지도부가 컨트롤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지만,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한 표가 아쉬운 시점에 불필요한 '세대 갈라치기 논란' 한 가운데에 당이 놓인 모양새가 됐기 때문이다.

혁신위가 논란을 자초할 수록 이재명 대표 역시 곤혹스러울 수 있다.

'김은경 혁신위'는 온전히 이 대표의 작품이다.

이 대표는 혁신기구와 관련한 모든 권한을 김 교수에게 위임하겠다며 전폭적으로 힘을 실어준 바 있다.

당 관계자는 "우회적으로 (발언과 관련한) 우려를 전하긴 했다"며 "좋은 혁신안으로 위기를 돌파하기를 기대하는 수밖에 없다"고 언급했다.

그는 혁신위의 좌초 가능성을 묻는 말에는 "그것은 공멸을 의미한다"며 선을 그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