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원격 조종 현장 취재…폭발물 300㎏ 싣고 최고 시속 80㎞로 달려
"러시아 잡는 샤크" 우크라 자체 개발 해상 드론 첫 공개
흑해 주변에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군사적 긴장이 높아지는 가운데 우크라이나가 자체 개발한 해상 드론을 서방 언론에 처음으로 공개했다.

미 CNN은 정확한 위치를 공개하지 않은 채 '비밀 호수'에서 이 해상 드론이 시범 운용되는 것을 처음으로 취재했다고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해상 드론은 회갈색에 길이 5m인 카누 모양이라고 CNN은 설명했다.

이 드론은 우크라이나가 직접 설계, 제조한 것으로, 원격으로 제어되며 정찰 및 감시 임무에도 사용될 수 있다.

특히 이 해상 드론은 러시아의 흑해 함대를 잡는 것을 최우선 임무로 맡았다.

폭발물 300㎏을 실을 수 있고 최고 속도는 80㎞/h까지 낼 수 있으며 공격 범위는 800㎞에 달한다.

이날 방송에서 이름 대신 '샤크'(Shark)로 불린 조종사가 부두 위에서 검정 서류 가방을 꺼내 들면서 수중 드론이 본격적으로 움직임을 시작했다.

조종판은 조이스틱, 모니터, 버튼 등으로 맞춤 제작한 것으로, 흡사 게임용 패드처럼 보인다고 CNN은 전했다.

특히 '폭발'이라고 적힌 버튼 위에는 실수로 눌리는 것을 막고자 덮개가 씌워져 있다고 한다.

개발진은 익명을 전제로 "우리는 러시아에 맞설 다양한 병력을 많이 갖추지 못했다"면서 이러한 점에서 해상 드론이 아주 중요하다고 말했다.

개발진은 지난해 2월 러시아 침공 이후 이 해상 드론의 개발을 시작했다고 전했다.

"러시아 잡는 샤크" 우크라 자체 개발 해상 드론 첫 공개
앞서 우크라이나는 해상 드론을 이미 두차례 이상 전장에 투입해왔다.

지난해 10월 크림반도 세바스토폴 항구 공격이 대표적 사례다.

이 해상 드론은 특히 러시아 군함보다 빠르다는 게 개발진의 주장이다.

개발진 중 한명은 "러시아군의 장비는 20세기 것이지만 우리 것은 21세기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7일에는 크림반도와 러시아 본토를 잇는 크림대교가 폭발로 파손되면서 해상 드론의 존재감이 재차 부각됐다.

'케르치 다리'로도 불리는 크림대교는 길이가 19㎞에 달하는 유럽 최장 교량으로, 2018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완공 당시 직접 트럭을 몰고 다리를 건널 정도로 애정을 보인 곳이기도 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