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이후 김성 유엔대사가 계속 연설…변경 여지는 있어
최선희, ARF이어 유엔총회도 불참할듯…북, 대사급 참석 신청
북한이 올해도 오는 9월 열리는 유엔총회에 외무상을 파견하지 않을 전망이라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8일 보도했다.

매체가 인용한 제78차 유엔총회 일반토의 연설 순서 자료에 따르면 북한에서 나오는 기조연설자는 최선희 외무상이 아닌 대사급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엔 사무국은 북한 순서 바로 옆에 대사급 외교단을 의미하는 'CD'(Corps Diplomatique)라는 문구를 붙였다.

이에 따라 김성 유엔주재 대사가 북한을 대표해 연설할 것으로 예상된다.

9월 19∼26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리는 제78회 유엔총회 일반토의에서 북한은 마지막 날인 26일 오전 시리아와 바레인, 교황청에 이어 4번째 순서로 연설이 잡혀있다.

다만 각국은 일반토의 연설자를 변경할 수 있는 만큼 북한이 최선희 외무상이나 그 외 인사를 연설자로 파견할 가능성이 완전히 닫힌 건 아니라고 매체는 전했다.

북한에선 2014∼2015년 리수용 외무상, 2016∼2018년 리용호 외무상이 뉴욕으로 왔으나, 2019년부터는 김성 대사가 연설했다.

일반토의는 각국 고위급 인사들이 대표로 참석해 주제에 구애받지 않고 강조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기조연설을 통해 전달하는 자리다.

북한은 이달부터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를 완화하고 9월 중국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등록하는 등 국경 개방 조짐을 보이면서 본격적으로 대외 행보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지만 아직은 별다른 동향이 파악되지 않고 있다.

북한은 지난 14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에도 최 외무상 대신 안광일 주인도네시아대사가 참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