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회의 계기 회동서 대만 문제 강조…"각급 교류 재개해야"
中왕이, 박진에 "간섭 배제하고 '하나의 중국' 엄수하길"
중국의 외교 부문 1인자인 왕이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당 중앙 외사판공실 주임)은 한국 측에 대(對)중국 정책과 관련한 미국의 영향력 배제와 '하나의 중국' 원칙 유지를 요구했다.

15일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왕 위원은 전날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아세안 관련 회의 계기에 박진 외교부 장관과 진행한 회담에서 "양측이 지리적 근접성, 경제적 상호 융합성, 인문 측면 상호 연결의 장점을 발휘하고, 간섭을 배제하고, 화목하게 서로 잘 지내며 각급 교류를 재개하고, 호혜적 협력을 확고히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왕 위원은 이어 "대만 문제는 중국 측의 핵심 이익 중에서도 핵심이며 중한관계의 정치적 기초 및 기본 신의와 관련된 일"이라며 "한국 측이 하나의 중국 원칙을 엄수하고, (대만 문제를) 신중하고 적절하게 처리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왕 위원의 '간섭 배제 ' 언급은 한국이 미국의 중국 견제 및 포위 전략에 동참하지 말고, 자주적인 대중국 정책을 펴길 기대한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또 '하나의 중국 원칙 엄수' 언급은 지난 4월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방문을 앞두고 로이터통신과 진행한 인터뷰에서 대만 해협에서의 일방적 현상 변경 '절대 반대'를 언급하면서 한중 간에 발생한 일련의 갈등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된다.

왕 위원은 또 "중국과 한국은 바다를 사이에 둔 채 서로 마주 보고 있는 이사할 수 없는 가까운 이웃이고, 경제적으로는 상호 보완적이어서 분리할 수 없는 동반자이며, 양국 국민은 천년간 교류하며 막힘 없는 관계를 이어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의 대한국 선린우호정책은 연속성과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제3자를 겨냥하지 않으며, 제3자의 영향을 받아서도 안 된다"면서 "중한관계는 원만하게 안정적으로, 멀리 갈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근래 중한관계가 직면한 어려움과 도전이 늘었는데, 이는 양국 국민의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왕 위원은 또 "우리는 한국 측과 상호존중의 정신에 입각해 '화이부동(和而不同·조화를 이루되 같아지지 않는다)'이라는 군자의 도를 추구하면서 소통을 강화하고, 상호 신뢰를 재건하고, 중한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가 건전하고 안정적인 발전 궤도로 복귀하도록 하고, 수교(1992년) 이후 30년간 거둔 성과에 먼지가 끼지 않기를 원한다"고 덧붙였다.

중국 외교부는 이 회담에서 이뤄진 북한 문제 관련 구체적 대화 내용은 밝히지 않은 채 "한반도 정세 등 공통으로 관심을 갖는 국제 및 지역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고만 소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