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전문 매체, 이란 내 소식통 인용 보도
"미국의 수감자 추가 석방 요구로 '작은 핵협상' 차질"
이란 핵 프로그램 제한과 미국인 수감자 석방과 관련한 미·이란 간 협상이 미국 측의 추가 요구로 차질을 빚고 있다고 중동 전문 매체인 미들이스트아이(MEE)가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MEE는 익명의 이란 소식통을 인용해 최근 협상에서 미국이 이란 내에 수감 중인 이중국적자 1명에 대한 추가 석방을 타결 조건에 추가했다고 전했다.

미국과 이란은 '이란 핵 프로그램 제한', '미국인 수감자 석방', '친이란 민병대의 미군 공격 중단', '한국 내 이란 자금 동결 해제' 등 사안을 놓고 양자 협상을 진행 중이었다.

협상이 타결되면 테헤란 에빈교도소에 수감 중인 미국인 시아마크 나마지(51) 등 3명 석방될 예정이었다.

이에 대한 대가로 미국은 한국 내 이란 자금 약 70억달러(약 8조9천억원)에 대한 동결을 해제할 것으로 알려졌다.

외신들은 이런 내용을 골자로하는 협상을 '작은 핵합의'로 묘사하면서 양국이 상당 부분 합의를 이뤘다고 보도한 바 있다.

하지만, 타결에 근접한 상황에서 미국 측이 자국민의 추가 석방을 타결 조건으로 내세우면서 협상이 새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MEE는 평가했다.

세예드 에브라힘 라이시 대통령은 4번째 미국인 석방에 긍정적인 입장이지만, 이란 내 보수 진영에서 이 문제는 이번 협상과는 별개로 논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지난 3월부터 카타르·오만 등의 중재로 미 정부는 이란의 핵 프로그램을 제한하고 미국인 수감자들을 석방하기 위한 협상을 이란과 벌여왔다.

이란은 미국인 수감자 석방 및 자국 핵 프로그램 동결을 이행하는 조건으로 서방에 구금된 이란인 석방·동결 자금 해제를 요구 중이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출범 이후인 2021년 시작한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복원 회담은 1년 넘게 교착 상태에 빠졌지만, 최근 미·이란 간 물밑 접촉이 진행되면서 협상 재개 기대가 커진 상황이다.

2015년 타결된 JCPOA는 이란이 농축할 수 있는 우라늄 농도를 3.67%로 제한하고 대이란 제재를 해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미국은 2018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재임 당시 핵 합의를 일방적으로 폐기하고 대이란 제재를 복원했다.

이란은 이에 대응해 그다음 해부터 우라늄 농도를 60%까지 높여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