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게티이미지뱅크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게티이미지뱅크
"밖에서 웬만한 냉면 사 먹으면 2만원 가까이 들겠더라고요."

여름 대표음식인 냉면 한 그릇을 식당에서 사 먹으려면 1만원 훌쩍 넘게 들면서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따지는 소비자들이 가정 간편식(HMR)을 찾고 있다. 식품업계에서도 이 같은 수요를 노리고 맛집 냉면, 메밀면 등의 제품을 내놨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소비자원이 공개한 지난 4월 서울 지역 냉면 1인분 가격은 평균 1만923원으로 집계됐다. 2021년 9000원에서 1년에 1000원가량씩 더 오른 셈이다. 메밀 등 원자재 가격 인상과 전기료, 냉방비 상승에 따른 결과다.

슴슴한 맛으로 마니아 층이 두터운 평양 냉면 가격은 더 비싸다. 서울 시내 유명 평양냉면 전문점들의 경우 마포구 소재 A식당은 1만5000원, 중구 B식당은 1만6000원에 형성됐다. 한 유명 평양냉면 가게는 올해 들어 냉면 값을 1만5000원에서 1만6000원으로 올렸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부담되는 가격의 냉면을 대체할 HMR 제품이 소비자들 관심을 끄는 이유다. 기존에 냉면으로 구성됐던 여름면 시장은 메밀면, 막국수 등으로 다양해지는 추세다.

한국농수산물유통공사(aT)에 따르면 국내 비빔면 시장은 연평균 10% 이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5년 비빔면 시장 규모는 757억원에서 5년 만인 2020년 1400억원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지난해에는 1500억원 이상 규모로 추정된다. 비빔면에 이어 막국수 간편식 시장도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지난해 약 50억원 규모로 커졌다.

올해 여름면 밀키트 신제품을 출시한 업체만 4곳이다. 종합식품기업 아워홈은 지난달 열무국수 신제품을 출시했다. 냉장면 시장 1위 업체 풀무원은 사업 시작 이래 첫 냉면 밀키트 2종(물냉면, 회냉면)을 내놨다.

이외에도 대상㈜ 청정원은 전국 3대 냉면으로 꼽히는 진주냉면을 간편식으로 만든 비빔냉면을 지난달 선보였다. 간편식 냉면 시장 1위(닐슨 IQ 코리아 기준)로 조사된 CJ제일제당은 이달 4일 들기름 막국수, 동치미 비빔 막국수 등 신제품을 내놨다.

이른 더위가 찾아오면서 지난해보다 여름면 간편식 수요도 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간편식 제품으로 외식 전문점 메뉴를 보다 합리적 가격에 즐길 수 있어 고객들이 많이 찾는다"면서도 "고물가 상황이 이어진다면 냉면을 비롯한 간편식 시장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현주 한경닷컴 기자 wondering_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