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봉투·코인' 의혹에 위기감 최고조…제2의 '김상곤 혁신위' 찾기
혁신이미지·리더십·인지도 동시에?…제대로 된 후보군 조차 없어
민주, 혁신기구 구성 안간힘…'외부인사 위원장' 여론 속 구인난
더불어민주당이 '2021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탈당한 김남국 의원의 '거액 가상자산 보유 논란' 수습에 진력하면서도 내년 총선을 앞두고 당 쇄신을 주도할 혁신기구 구성을 서두르고 있다.

잇따른 의혹과 논란으로 당 지지율이 곤두박질친 상황을 더는 방치할 수 없다는 절박감 때문이다.

민주당은 지난 14일 당 쇄신을 주제로 한 의원총회에서 전당대회 투명성과 민주성을 강화하는 정치혁신 방안을 준비하기 위해 당 차원 혁신기구를 만들겠다고 결의한 바 있다.

혁신기구 위원장으로는 외부 인사를 영입해야 한다는 여론이 당내에 비등하다.

'돈 봉투 의혹'과 '김남국 코인 논란'으로 한동안 잠잠했던 친명(친이재명)계와 비명(비이재명계)계 사이 계파 갈등이 재차 불거진 탓이다.

어느 계파와도 가깝지 않고 당내 이해관계에서 무관한 인물이 혁신 전권을 틀어쥐는 게 중요하다는 점에서 외부 인사 영입은 '필수 조건'이라는 게 대체적 시각이다.

당 관계자는 21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당내 인사를 위원장으로 선임하면 찬반이 첨예하게 갈릴 것이고, 국민 눈에도 좋게 보일 리 없다"고 말했다.

위원장을 신속하게 선임해야 당 내부 인사와 외부 인사를 비슷한 비율로 꾸리는 등 인선에 속도가 붙어 혁신기구를 조속히 띄울 수 있다는 게 이 관계자 설명이다.

이런 점에서 지난 2016년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이 이끈 혁신위원회가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2015년 문재인 당 대표 체제로 치른 4·29 재보선에서 참패하자 지도부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졌지만, 당은 대표 사퇴 대신 김 전 교육감에게 혁신위원회를 맡겨 필요한 모든 권한을 위임했다.

혁신위는 2016년 총선을 앞두고 선출직 공직자평가위를 구성해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 공천 배제 등 정당·공천 혁신 방안을 내놨고, 이는 총선 승리에 적잖은 영향을 미쳤다.

문제는 김 전 교육감 같은 인물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혁신 이미지에다 강력한 리더십 그리고 인지도라는 조건까지 갖춰야 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혁신기구를 띄우겠다고 발표는 했지만, 아직 제대로 된 후보군조차 없는 상황으로 알려졌다.

당 관계자는 "어디로 튈지 모른다는 리스크가 있긴 하지만, 당이 확실하게 변하려면 결국은 외부 인사가 혁신기구를 맡을 가능성이 크다"며 "다방면으로 후보군을 추천받아 인선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