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93% 멈췄는데 전세버스 투입 기존 21%에 그쳐…시민 불편
창원시, 시내버스 파업 비상수송대책 부실…늑장 안내도 도마에
경남 창원 시내버스가 19일 노조 파업으로 멈춰선 가운데 창원시가 진작 예고된 파업 사태에도 비상수송대책 등을 부실하게 수립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창원시는 준공영제가 적용되는 시내버스 9개사가 운영하는 시내버스가 노조 파업 여파로 이날 오전 5시 첫 차부터 운행을 전면 중단하자 전세버스 152대(시청 공용버스 포함)를 오전 6시부터 투입했다.

전세버스는 오후 10시까지 무료로 달린다.

그러나 창원시가 시내버스 기존 수요를 대체하기 위해 마련한 전세버스 규모가 운행을 멈춘 시내버스에 비해 턱없이 적은 실정이어서 이날 아침 출근길에 나선 시민들이 곳곳에서 불편을 겪었다.

이날 운행을 멈춘 창원 시내버스는 총 724대다.

이는 창원 전역을 달리는 시내버스 767대(시내·시외 겸업버스 및 마을버스 43대 포함) 중 93.4%에 해당한다.

시내버스가 사실상 전면 파업에 들어갔는데도 창원시가 투입한 전세버스는 기존 운행 버스의 21%에 그쳤다.

3년 전 창원 시내버스 6개사 노조 파업으로 489대가 운행을 중단했을 때 창원시가 투입한 비상 수송대책보다도 현저히 부실한 수준이다.

창원시는 2020년 시내버스 파업 첫날 전세버스(161대, 시청 공용버스 포함) 및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회사 시내버스 208대, 마을버스 25대 등을 투입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올해의 경우 대신 임차택시를 3년 전 300대에 비해 세 배 가까운 800대로 늘렸지만, 승객 3명까지만 탑승할 수 있는 택시 구조를 고려하면 시내버스 탑승 인원을 대체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게다가 임차택시 기사들이 정작 배정받은 노선을 잘 몰라 현장에서는 다소 혼란도 빚어진 것으로 파악됐다.

전세버스·임차택시 등을 모두 포함해 집계된 기존 대비 운행률 역시 2020년 파업 당시 65%에서 올해 34%로 절반 가까이 뚝 떨어졌다.

창원시는 이날 중으로도 최대한 전세버스를 확보한다는 방침이지만 어느 정도까지 이뤄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인 상황이다.

창원시 관계자는 "지난주부터 전세버스 계약에 들어갔는데, 이 시기가 학생들 수학여행 및 현장학습 시기인 데다 관광 철이다 보니 전세버스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고 해명했다.

창원시가 진작 예고돼 있던 시내버스 파업 사실을 너무 늦게 알려 시민들에게 혼란과 불편을 초래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창원 시내버스 노조는 지난 11일 파업 투표를 거쳐 오는 19일 전면 파업을 하겠다고 예고한 상황이었는데도 창원시의 파업 관련 안내는 지난 18일 오후 10시가 가까워서야 안전안내문자를 통해 처음으로 이뤄졌다.

실제 이날 버스정류장에는 파업 사실을 모른 채 이른 아침 길을 나섰다가 불편을 겪은 시민들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9년 준공영제 시행 이후 시내버스 업체에 매년 수백억원을 재정지원금으로 투입하는 창원시가 파업으로 이어지기 직전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섰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됐다.

창원시 측은 "노사와 시가 한자리에 모인 적은 없지만, 노사 양측을 따로 따로 만난 적은 있다"고 설명했다.

이승룡 창원시 교통건설국장은 "여러 가지로 미흡한 점이 있어서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재난상황실에 종합대책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는데, 문제를 보완해서 내일은 시민 불편이 보다 해소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