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패트릭 캐롤 CEO
월가에서 부동산 베테랑으로 알려진 부동산 투자 회사 캐롤의 최고경영자(CEO) 패트릭 캐롤이 상업용 부동산 위기를 경고하고 나섰다.

16일(현지시간)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캐롤은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사태로 시작된 은행위기가 상업용 부동산으로 넘어갈 수 있을 것"이라며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발생한 피해만큼 심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패트릭 캐롤 CEO는 인터뷰에서 상업용 모기지 부채가 만기됨에 따라 향후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 대폭락이 찾아올 수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미국의 거시 경제 상황을 고려했을 때 상업용 부동산 섹터가 바닥을 칠 필요가 있는데 아직 바닥 근처에 도달하지 못했다"면서 "다세대 주택 같은 일부 상업용 부동산은 그대로 유지될 수 있지만 사무실과 호텔 같은 영역은 '파괴'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약 1조 5천억 달러(약 1,966조 원)에 달하는 상업용 부동산 부채의 만기가 약 3년 뒤에 도래하면서 시장의 스트레스가 표면화 될 것"이라며 "대출자들이 차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어떻게든 재협상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상업용 부동산 위기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부동산 시장이 지난 2008년, 2009년처럼 망가지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캐롤은 SVB 파산에 따른 지역은행 불안감이 다소 해소되고 있지만 은행들의 대출 문제는 더 확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SVB 후폭풍으로 지역은행에서 예치금이 급속도로 빠져나갔는데 이들이 주로 상업용 부동산에 대출해온 만큼 향후 대출 여력이 제한될 수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해 모간스탠리는 지역은행들의 엄격한 대출 여건이 상업용 부동산 시장을 위축시키고 있다며, 상업용 부동산 가운데 특히 사무실과 소매상점의 가치가 고점 대비 40% 가까이 폭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비즈니스 인사이더)


홍성진외신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