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국 안보회의 3년만에 개최…北미사일 정보 실시간공유 준비 점검
한미일 "미사일방어·대잠전훈련 정례화"…북 위협에 공조 강화 (종합)
한국, 미국, 일본은 3년 만에 한미일 안보회의(DTT)를 개최하고 미사일방어훈련과 대잠전훈련 정례화에 합의했다.

북한이 고체연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처음 시험발사하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극도의 불안과 공포에 시달리게 할 것"이라고 위협하는 상황에서 한미일 3국이 북핵·미사일 대응 공조를 가속하는 것이다.

한미일은 제13차 DTT를 14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열고 이런 내용 등을 담은 공동보도문을 발표했다.

공동보도문에 따르면 한미일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억제하고 한반도와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증진하기 위해 안보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억제하고 대응하기 위해 미사일방어훈련과 대잠수함전 훈련을 정례화한다는 데 합의했다.

한미일은 지난해 10월 한반도 부근에서 처음으로 3국 미사일방어훈련을 했고 지난 2월엔 두 번째 훈련이 진행됐다.

그 전까진 3국이 태평양에서 진행되는 다자 미사일방어훈련에 함께 참여하는 방식이었다.

한미일 대잠전훈련은 지난해 9월 5년여만에 실시된 데 이어 이달 초 두 번째 훈련이 열린 바 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은 물론 '수중핵어뢰'로 알려진 핵무인수중공격정 개발에도 매진하는 등 핵·미사일 위협이 점증하는 것과 맞물려 이에 대응하기 위한 한미일 3국 훈련이 정례화되는 것이다.

3국은 중단된 해양차단훈련과 대(對)해적작전훈련 재개도 협의했다.
한미일 "미사일방어·대잠전훈련 정례화"…북 위협에 공조 강화 (종합)
한미일은 앞서 3국 정상이 작년 11월 합의한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를 위한 준비 상황도 점검했다.

실시간 공유방식은 한미일 정보공유약정(TISA)을 포함한 기존 정보체계를 최대한 활용한다고만 공동발표문에 언급됐다.

TISA는 한일이 미국을 경유해 정보를 공유하는 체계로, 실시간은 아니다.

군 관계자는 "현재 운용 중인 TISA에 한미와 미일 간 정보공유체계를 연동하는 방안을 DTT에서 협의했다"며 "이러한 공유체계를 조속히 추진하는 데 3국이 공감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회의에는 허태근 국방부 국방정책실장, 일라이 래트너 미국 국방부 인도태평양안보차관보, 마스다 카즈오(增田和夫) 방위성 방위정책국장이 각각 수석대표로 참가했다.

DTT는 한미일 국방 차관보급을 수석대표로 하는 연례 안보협의체로 2008년 처음 열렸다.

2020년 회의 후 중단됐다가 이번에 3년만에 재개됐다.

14차 DTT는 한국에서 열린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