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컵 3라운드서 안산에 3-1 승리
안산 임종헌 감독 "선수들 나름 최선 다해"
'시즌 첫 승' 한숨 돌린 수원 이병근 감독 "반등 기회 삼았으면"
대한축구협회(FA)컵 3라운드에서 이번 시즌 첫 승리를 거둔 프로축구 K리그1 수원 삼성의 이병근 감독이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수원은 12일 경기도 안산와스타디움에서 열린 K리그2 안산 그리너스와 2023 하나원큐 FA컵 3라운드 원정 경기에서 3-1로 이겼다.

K리그1에서 한 번도 이기지 못하고 최하위(승점 2·2무 4패)에 머물러 있는 수원의 올 시즌 공식전 첫 승리다.

이병근 감독은 경기 뒤 기자회견에서 "FA컵이지만, 첫 승리를 해 기쁘다.

K리그와 앞으로의 경기에서도 이렇게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오늘 경기로 우리가 반등의 기회로 삼았으면 한다.

선수들이 열심히 싸워 준 것에 대해 굉장히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15일 제주 유나이티드와 정규리그 경기를 앞둔 수원은 이날 대거 로테이션을 가동, 염기훈과 한호강, 류승우, 명준재 등을 선발로 출전시켰는데, 이들은 이 감독의 기대에 부응했다.

류승우와 안병준, 전진우가 연속골을 터트렸고, '베테랑' 염기훈은 도움 2개를 기록했다.

'시즌 첫 승' 한숨 돌린 수원 이병근 감독 "반등 기회 삼았으면"
이 감독은 "어린 선수들, 그동안 경기를 뛰지 못하던 선수들이 오늘 좋은 역할을 해줘서 반등을 할 수 있는 경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특히 이 감독은 염기훈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이런 어려운 경기에서 어린 친구들과 같이 뛰며 이끌어 준 염기훈이 좋은 활약을 했다"고 치켜세운 이 감독은 "기훈이의 좋은 활약을 다른 선수들도 본받고 배울 점이 있다.

우리 팀에 더 좋은 영향을 줄 거로 생각한다"며 흡족해했다.

이날 수원의 승리에 힘을 불어넣은 건 그라운드에서 뛴 선수들뿐만이 아니다.

불투이스 등 명단에서 제외된 1군 선수들은 관중석에서 동료들을 응원했고, 수원 팬들은 원정석을 가득 메우고 내내 소리 높여 응원가를 불렀다.

선수들과 이병근 감독은 경기 뒤 관중석 앞으로 달려가 팬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기도 했다.

이 감독은 "팀 분위기와 팀워크가 굉장히 중요하다.

'원팀'을 강조하고 있는데 (출전하지 않은) 선수들도 동참하려는 뜻에서 경기장에 와 힘을 실어주려고 한 것 같다.

선수들이 뭉치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팬들의 응원 소리는 체력적으로 바닥난 선수들을 한 발 더 뛰게 하고 파이팅을 불어 넣었다.

이전에 우리 선수들에게 야유를 보내거나, 상대에게 손뼉을 쳐줄 때도 있었지만, 우리 선수들이 조금 더 뛸 수 있는 응원의 목소리가 필요하다.

팬들이 우리 선수들을 깨워주면, 우리도 보답해야 한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시즌 첫 승' 한숨 돌린 수원 이병근 감독 "반등 기회 삼았으면"
한편, 수원에 패한 안산 임종헌 감독은 "그간 뛰지 못하던 선수들이 기회를 얻었는데, 전반에는 하려고 하던 것들을 잘했다.

후반에 집중력이 떨어진 게 아쉽지만, 나름대로 선수들은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고 돌아봤다.

임 감독은 "정재민이 후반에 제 역할을 충분히 해줬고, 그를 활용한 축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며 "다만 외국인 선수들이 아직 적응을 잘 못한 부분은 아쉽다.

외국인 선수들이 정신을 차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