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휴마시스 '코로나 진단키트 분쟁'에 손배 맞소송
셀트리온과 휴마시스가 코로나19 진단키트 계약 위반 여부를 두고 소송을 불사한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셀트리온은 휴마시스가 자사를 상대로 손해 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해왔다고 13일 전했다.

셀트리온은 "법적 절차에 따라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휴마시스는 셀트리온이 약 920억 원 규모의 공급 계약을 일방적으로 해지했다며 작년 말 법적 대응을 예고한 바 있다.

셀트리온도 지난 1일 이미 휴마시스를 상대로 손해배상 및 선급금 반환 청구 소송을 제기했으며, 이에 휴마시스는 지난 9일 새 경영지배인 선임을 통해 셀트리온과 일전을 준비했다.

두 회사는 지난 2020년 6월 코로나19 진단키트 개발 및 공급 계약을 통해 키트를 공동 개발, 셀트리온 미국 법인을 통해 미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납품을 시작했지만, 결국 공급 부족 문제로 충돌했다.

셀트리온은 휴마시스가 미국 내 진단키트 수요가 급증한 시기에 제품을 제때 공급하지 못해 셀트리온 평판을 저하했다고 주장한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휴마시스가 물량 납품을 지연하는 와중에 진단키트 시장 가격은 추락하고 있었고, 이로 인해 셀트리온은 상당한 재고 및 그에 따른 영업 손실을 부담하게 된 상황"이라며 "공동 개발자로서 책무는 외면한 채 계약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아 공급자 우위 시장에서 휴마시스 공급에 전적으로 의존하던 파트너사에 상당한 피해를 준 점 철저히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