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신라호텔서울 다이너스티홀에서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시상식이 진행됐다.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포럼, 한국경제신문이 주관하는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매년 한 해를 이끌어갈 기대되는 브랜드를 소비자조사를 통해 선정하는 브랜드 어워드이다.

2022년 10월 31일부터 11월 13일까지 진행한 전국 소비자 조사를 통해 각 부문별 1위 브랜드를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으로 선정했다. 21회를 맞은 이번 조사는 온라인 및 일대일 전화설문을 통해 진행하였으며 조사 건수는 3,567,031건을 기록했다.

다음은 식품/외식 (1) 산업군 수상브랜드의 인터뷰이다.
[영상]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 식품/외식(1) 부문 수상자 인터뷰
안성마춤(농수산물공동브랜드 부문) – 김보라 시장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17년째 수상하게 돼서 대단히 기쁘게 생각하고 또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다른 어떤 상보다도 소비자분들이 직접 선택해 주신 상이라 더욱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 안성마춤 브랜드가 상을 수상하게 된 데는 누구보다도 소비자들의 건강을 생각하고 생산에 참여했던 우리 안성의 농민분들 그리고 또 유통을 책임졌던 다양한 유통업체들의 도움이 있어서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 개개인의 건강과 그리고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건강한 농산물 생산에 더욱더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채선당(샤브샤브전문점 부문) – 김기수 이사
저는 채선당에서 가맹점 관리를 맡고 있는 김기수입니다. 지금까지 몇 년 동안 팬데믹 시기를 지내면서 많은 노력을 해주신 저희 가맹점 점주님들께 감사를 드리고요. 또 채선당을 이용해 주신 고객분들께 정말 감사를 드립니다. 올해 정말 많은 변화를 해서 내년에도 이 자리에 올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불로초(감귤 부문) – 송창구 조합장
먼저 오늘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13년 연속 수상하게 되어, 소비자들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불로초 감귤은 영산인 한라산 수맥의 정기를 받아 과육이 연하고 칼슘과 비타민 등이 풍부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최고의 과실입니다. 불로초 감귤은 명품 감귤만을 선별해 최고 품질의 맛을 보장하는 감귤입니다. 앞으로도 소비자를 위하여 보답하는 길은 고품질 감귤을 생산·보급하는 것임을 명심하며 앞으로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소비자 여러분 앞으로도 제주 감귤 많이 사랑해 주십시오.

하이포크(돈육 부문) – 나관일 이사
저희 하이포크를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6년 연속으로 선정해 주신 소비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저희는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항상 변함없는 품질과 맛으로 여러분 곁을 지키겠습니다. 하이포크 많이 사랑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피슈마라홍탕(마라탕전문점 부문) – 이준진 본부장
저희 피슈 마라탕은 1세대 한국형 마라탕으로서 고객님들이 항상 믿고 안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초심 잃지 않고 계속해서 발전해 나갈 수 있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오랜 기간 연구 끝에 저희 피슈 마라탕면이 일반 라면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매콤함과 얼얼함은 기본으로 땅콩 소스의 고소함까지 느낄 수 있으시니까요. 소비자분들께서도 저희 피슈 마라탕면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라놀로지(그래놀라 부문) – 손원익 대표이사
그라놀로지는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대체 식품으로서 그리고 간편식으로서, 지금 전 국민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올해는 전 세계 소비자분들이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베지가든(비건푸드 부문) – 김민수 본부장
먼저 2022년 이후에 2년 연속해서 저희가 비건푸드 부문에서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소비자분들이 저희 베지가든 늘 사랑해주었기 때문에 더욱 기쁜 상황입니다. 베지가든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좀 더 건강하고 가치 있는 제품을 제공하고자 하는 계획이 있습니다. 올해 새롭게 베지가든을 리뉴얼 했습니다. 앞으로 MZ세대들과 함께 소통하며, 환경에 이바지할 수 있는 사회적인 캠페인과 함께 베지가든을 선보이도록 하겠습니다.

조니워커(위스키 부문) – 윤영욱 총괄매니저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에서 2년 연속 최고의 위스키 브랜드로 선정되어 매우 기쁩니다. 조니워커 같은 경우는 전 세계 여러 다양한 소비자들을 만나오고 있는데, 한국에서도 저희 소비자들에게 브랜드가 제대로 빌딩이 되고 있는 것 같아서 영광입니다.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200년 동안 저희가 계속해 온 조니워커의 상징, ‘Keep Walking’이라는 도전 정신을 계승해서 앞으로도 최고의 위스키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국수나무(분식프랜차이즈 부문) – 곽정아 본부장
올해가 브랜드를 런칭한지 17주년인데요. 소비자분들께 인정받은 것 같아서 정말 기분이 너무 좋습니다. 올 한 해를 정말 자신 있게 시작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2023년 올해 저희 소비자분들께 그리고 매장을 찾아주시는 고객님들께 안복을 드릴 수 있는 국수나무 브랜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장호덕손만두(만두전문점 부문) – 장호덕 대표
장호덕손만두 대표 장호덕입니다. 여러분들이 많이 찾아주셨고 많이 사랑해 주신덕에 이만큼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해서 좋은 성과를 이루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척척척 만능간장(장류/간장 부문) – 정인호 총괄본부장
소비자분들이 척척척 만능간장을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로 선정하여 주셔서, 저희 삼화식품의 전 직원들은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 삼화식품은 한식의 가장 기초가 되는 장류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소비자들께서 좀 더 간편하고, 더 맛있게 드실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희가 이번 대한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기반으로 하여 소비자분들께 좀 더 친근하고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