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주식·채권 가격 동시 하락…"투자 고려해볼 만하다"
금융시장 변동성 커질 수도…"분산투자 핵심"
금리 정점 지났다는데…세뱃돈·상여금 어디에 넣어볼까
한국은행이 금리 정점 가능성을 시사하고, 시장 금리가 빠르게 떨어지면서 이미 금리가 고점을 지났다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주요 은행 정기예금 금리는 지난해 11월 5%대에서 최근 3%대로 내려앉았으며, 저축은행의 평균 정기예금 금리도 4%대로 떨어졌다.

주요 은행의 프라이빗 뱅커(PB)들은 올해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둔화에도, 경기 침체 가능성으로 인해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질 수 있는 만큼 자금을 주식·채권 등 여러 자산에 배분해 투자하라고 권했다.

◇ 작년 주식·채권 가격 다 내려…저가 매수 노려볼까
전문가들은 올해 주식이나 채권투자를 추천했다.

지난해 글로벌 경기침체와 물가 상승이 겹치면서 주식과 채권 가격이 동시에 하락했다.

강현구 우리은행 TCE시그니처센터 PB팀장은 주식투자를 권했다.

강 팀장은 "올해 상반기는 주식에 대한 투자가 유망할 것으로 본다"며 "저가 메리트가 있는 미국 대형주와 달러 약세의 수혜를 보는 신흥국(한국·중국 등) 주식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 편입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4분기 기업 실적 상황이 예상보다 나쁠 것이라는 점은 악재지만, 이미 상당 부분 주가에 선반영돼있고 올해 1∼2분기 실적 전망의 상향 조짐이 나온다면 주가는 저점이 형성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김경원 NH ALL100자문센터 WM전문위원은 장기채권 투자를 추천했다.

김 WM전문위원은 "지난해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채권가격이 많이 하락한 상태"라며 "올해 하반기 중앙은행의 기준금리 변경 가능성과 경기 침체 우려로 장기금리 하락 가능성이 높아 자본이득을 볼 수 있는 좋은 타이밍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만 미국과 한국 모두 기준금리가 장기금리보다 높고, 현재 변동성이 높아 매수 타이밍을 잡기 쉽지 않기 때문에 분할매수를 하거나, 1년 이상 투자하라고 조언했다.

반상미 신한PWM패밀리오피스 반포센터 팀장은 신종자본증권 투자를 권했다.

신종자본증권은 주식처럼 만기를 영구적으로 가져가면서 채권처럼 이자를 지급하는 금융상품으로, 평소에는 채권으로 분류되나 발행사가 어려워지면 주식으로 바뀐다.

반 팀장은 "예금 선호 투자수요자들에게는 4% 후반대의 안정적 수익을 주는 신종자본증권 투자를 권한다"며 "정해진 기간과 날짜에 확정된 금리를 받을 수 있고 금융지주 신종자본증권은 원리금을 돌려받지 못할 위험이 거의 없어 안정성이 높고, 정기예금보다 높은 금리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금리 정점 지났다는데…세뱃돈·상여금 어디에 넣어볼까
◇ "금융시장 변동성 커질 수도…포트폴리오 투자 중요"
오유경 KB국민은행 WM투자솔루션부 수석차장은 "여러 자산에 배분하는 포트폴리오 투자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올해 물가 오름세는 둔화하겠지만, 경기 침체 우려로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질 수 있어 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오 수석차장은 "주식은 글로벌 우량 고배당 주식, 채권은 신용등급이 높은 우량채 상품에 나눠 투자하는 방안을 생각해볼 수 있다"며 "배당을 꾸준히 하거나 신용등급이 높은 우량기업은 어려운 경제 여건을 헤쳐나가기 쉽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우량한 주식이라도 지나치게 많이 투자하면 나중에 예상과 달리 변동성이 크게 나타날 때 불안한 마음에 손절매하기 쉽다"며 "채권, 주식 등 여러 자산에 분산된 포트폴리오를 유지한다면 이러한 충동을 줄여주고 합리적 투자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최다현 하나은행 강서금융센터 VIP PB팀장도 예·적금, 펀드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한 계좌에서 운용할 수 있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를 권했다.

최 팀장은 "신탁형 ISA는 정기예금뿐 아니라 주가연계증권(ELS), 펀드로도 운용할 수 있어 정기예금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 팀장은 공격 투자형 포트폴리오로 정기예금 20%·상장지수펀드(ETF) 30%·ELS 50%, 안정 투자형 포트폴리오로 정기예금 50%, ELS 50% 구성을 추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