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찰팀 파견해 폴란드 국경 입지 결정…나토 동부전선 기반시설 보호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전쟁 와중에 미사일 낙탄 피해를 입은 폴란드의 우크라이나 접경지역에 독일군이 곧 패트리엇 미사일 방공체계를 지원 설치한다.

사정거리가 60km 이상인 패트리엇 미사일 방공체계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간 통합방공망의 일부로 나토 동부전선의 기반시설 보호를 목표로 한다.

독일, 피격 폴란드 접경에 패트리엇 곧 지원…나토 통합방공망
독일 연방군은 오는 13일(현지시간) 폴란드로 정찰팀을 보내 패트리엇 방공체계 설치를 위한 입지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dpa통신이 11일 전했다.

독일군은 패트리엇 방공체계의 입지를 결정한 뒤 곧 3개 포격부대를 폴란드로 이전할 예정이다.

목표는 나토 동부전선의 결정적 기반시설을 보호하는 것이다.

앞서 지난달 15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역에 대한 대대적인 공습 당시 폴란드 동부 우크라이나 접경지역에도 미사일이 떨어져 2명이 사망했다.

우크라이나는 폴란드를 타격한 미사일은 러시아가 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미국과 나토 등 서방은 나토 정찰기가 당시 미사일 궤적을 관찰한 자료 등을 토대로 우크라이나의 대공 미사일이 빗맞은 것이라고 잠정 결론을 내렸다.

이후 독일은 폴란드에 방공체계 강화를 위해 패트리엇 방공체계 지원을 제안했으나, 폴란드가 이를 우크라이나에 대신 보내자고 제안하면서 일부 불협화음이 생긴 바 있다.

패트리엇 방공체계는 나토 동맹간 통합방공망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후 독일과 폴란드 정부간 합의 끝에 폴란드의 우크라이나 국경에 설치가 확정됐다.

패트리엇 방공체계는 적의 항공기와 전술적 탄도미사일, 순항미사일을 격추할 수 있다.

사정거리는 60km 이상이다.

독일, 피격 폴란드 접경에 패트리엇 곧 지원…나토 통합방공망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