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당 하원 탈환 유력에 "다수당 돼 더 많은 것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北인권특사 임명법안 관철할 것…핵무기 보유한 북한, 있는 그대로 다뤄야"
[인터뷰] 영 김 "지난 2년간 입법활동 인정받아…인플레 해결 최우선"
8일(현지시간) 치러진 미국 중간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할 것이 유력시되는 영 김 연방하원의원은 "유권자들이 지난 2년간 활동한 이력을 알아주신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미국 서부시간 9일 오전 9시40분 개표가 50% 진행된 가운데 경쟁자인 민주당 소속 아시프 마무드 후보를 20% 포인트 가까운 차이로 앞서고 있는 김 의원에 대해 뉴욕타임스(NYT)는 당선이 유력하다고 예측했다.

김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초선 의원이지만, 연방하원에서 벌써 24개의 법안을 통과시켰고 그중 8개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서명했다"며 왕성한 입법 활동을 소개했다.

현재 제39선거구 연방하원의원인 그는 선거구 조정으로 인해 새 선거구 기준 제40선거구에 출마하면서 1년이 채 되지 않은 기간에 새 유권자들의 표심을 얻어야 하는 부담을 안은 상태였다.

그러나 인플레이션, 범죄 대책 등 생활밀착형 이슈를 파고들어 표심을 잡았다.

김 의원은 "약 40년 만에 높은 인플레이션과 가스값 인상, 오렌지카운티의 높은 범죄율 등으로 주민들의 불만이 많고 불편을 겪는 상황"이라며 "이런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두고 법안을 상정해 놨고, 하나씩 해결해가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인터뷰] 영 김 "지난 2년간 입법활동 인정받아…인플레 해결 최우선"
이어 "민주당이 장악한 의회에서 다 통과되지 못해 아쉬운 면이 있는데, 이번 선거로 공화당이 다수가 돼 일하면 얼마나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임기도 아직 끝난 게 아니다"며 "선거가 끝났으니 다음주 다시 회기가 시작되고, 나머지 법안들도 다시 의회에서 토론을 거쳐 통과시킬 것"이라고 의욕을 보였다.

김 의원은 이후 가장 우선해서 추진하고 싶은 안건으로 인플레이션 완화를 들었다.

그는 이미 인플레이션 완화를 위해 연간 물가인상률이 4.5% 이하로 떨어질 때까지 무분별한 정부 지출 중단 등을 요구하는 법안을 발의한 상태로, 반드시 통과시키고 싶다고 했다.

외교위원회 소속으로서 기여했던 한미관계와 북한 인권 문제 역시 여전한 관심사다.

미 의회 내 한국을 연구하는 의원 모임의 의장을 맡고, 한미 의회의 유대를 위한 한미의원연맹을 부활하는 등 한미관계 강화를 위해 많은 활동을 해왔다.

또 미 국무부에 북한 인권특사 임명을 요구하고, 이산가족 상봉 시 미국에 거주 중인 한인들을 포함해 달라고 요구하는 법안도 이미 마련한 만큼, 추가 임기 동안 이를 현실화하는 데 중점을 둘 방침이다.

그는 북한과 관련해 "핵무기를 보유한 북한을 있는 그대로 다뤄야지, '앞으로 어땠으면 좋겠다'고 바라는 대로 북한을 다뤄서는 안 된다"며 이러한 시각을 담은 의정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인터뷰] 영 김 "지난 2년간 입법활동 인정받아…인플레 해결 최우선"
이날 지지자들 앞에 선 김 의원은 이러한 의견을 재차 강조했다.

"주민들은 더 많이 내고 덜 받는 삶에 싫증 내고 좌절하고 있습니다…우리는 어떻게 가스비를 낮출 것인지, 어떻게 인플레이션을 완화할 것인지 해법을 제시했지만 조 바이든 행정정부와 낸시 펠로시 의회는 위기를 무시해왔습니다.

"
김 의원은 공화당은 위기를 해결할 준비가 돼 있으며 미국을 더 경쟁력 있게 만들기 위해 싸울 것이라며 동맹들은 다시 미국을 신뢰할 것이라고 말했다.

행사장에 빽빽이 들어찬 300여명의 지지자들 사이에선 "USA(미국), USA, USA…"라는 환호와 함께 박수가 터져 나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