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자금 거론 수세 몰리자 "단독처리 불사" 결백 강조…'비명'계 이탈 막기 의도도
"부산저축銀 수사 등 尹 의혹도 망라" 역공 노려…檢수사 급진전시 실효성은 미지수
이재명, '대장동 특검' 尹에 공넘기며 檢리스크 정면 돌파 시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과 여권을 향해 '대장동 특검'(특별검사)을 다시금 제안하며 검찰발(發) 사법 리스크에 대해 정면 돌파에 나섰다.

이 대표는 21일 국회에서 특별 기자회견을 하고 "대통령과 여당에 공식 요청한다"라며 "화천대유 대장동 개발과 관련된 특검을 즉시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가 의혹을 털기 위해 '대장동 특검'을 제안한 것이 처음은 아니다.

대선 당시는 물론 당 대표 취임 후에도 특검으로 사실관계를 명확히 정리해둘 필요가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런 이 대표가 현시점에서 특검 카드를 재차 꺼내 든 것은 스스로 나서서 이 상황을 풀어야 한다는 판단 때문으로 보인다.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체포되고, 검찰이 당사 압수수색까지 시도한 상황에서 더는 '로우키' 자세를 유지하기는 어렵다고 본 셈이다.

좀처럼 취재기자들과 문답을 자제해 온 이 대표가 이날 회견에서 각종 의혹을 일일이 반박하며 적극적인 방어에 나선 것도 이런 맥락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민간 개발업자인 남욱 변호사가 과거 인터뷰에서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 등을) 10년 동안 찔렀는데 씨알도 안 먹히더라'라고 했던 점도 상기시켰다.

이 대표는 "이랬던 사람들이 성남시로부터 도움을 받을 일도 없는데, (제 측근들을 통해) 원망하던 제게 돈을 주고 대선자금을 줬다는 게 말이 되나"라고 반문했다.

소위 '유동규 회유' 의혹을 간접 언급한 것도 이 대표가 현 상황을 얼마나 위중하게 보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해당 의혹은 김 부원장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으로부터 8억원 상당의 돈을 전달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를 받는 배경에는 검찰 회유에 따른 유 전 본부장의 '거짓 진술'이 작용했을 것이라는 게 핵심이다.

이 대표는 회견에서 "(문제의 돈을) 정치자금으로 줬다고 하면 전달한 사람은 책임도 없을 것이고 형량도 엄청 낮아질 것"이라며 "이해관계를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가장 주목되는 부분은 이 대표가 다수 의석을 활용해서라도 독자적으로 특검법을 밀어붙이겠다며 강경 대응 의지를 밝힌 점이다.

대장동 의혹을 털고 가겠다는 점을 강조하며 결백을 부각하는 한편, 윤 대통령이 이를거부할 경우 진상 규명에 소극적이라며 역공하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이 대표가 특검 대상에 부산저축은행 수사 및 그와 관련한 윤 대통령의 허위사실 공표 의혹, 윤 대통령 부친의 집을 대장동 개발업체인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 누나가 사들인 경위 등을 포함하자고 한 것도 이런 전략의 연장선에 있다.

야권은 윤 대통령이 과거 부산저축은행 불법 대출 사건을 부실 수사했다는 의혹을 지속해서 제기해 왔다.

한편으로 이번 특검 카드는 '이재명 사법 리스크' 고조에 따라 분열 조짐이 보이는 당 내부를 결집하려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대장동 의혹'은 애초 이 대표 개인의 비위 의혹 성격이 강했지만, 김 부원장이 체포되면서 불법 대선자금으로 초점이 옮겨지고 중앙당사 압수수색 시도까지 나오면서 민주당 전체가 검찰의 타깃이 된 형국이다.

이에 '비명'(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로 '사법리스크가 현실화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만큼 이를 방치할 수만은 없다는 게 정치권의 시각이다.

당장 이날 국민의힘에서는 "이재명 손절", "민주당 내홍" 등을 거론하며 친명(친이재명)계와 비명계 갈라치기에 나섰다.

다만 여권이 특검 수용을 거부한 상황에서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면서 칼날이 이 대표에게 한층 가까워지는 상황이 될 경우, 특검 제안 카드가 실효성이 있을지는 미지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