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운지구·한국은행 별관 등 공사 재개…지체상금 부담에 인상 요구 수용
건설·레미콘업계 "변칙인상" 반발…운송노조 "도심 레미콘 공급난 해결돼야"

레미콘운송노조의 운송 거부로 공사에 일부 차질이 빚어졌던 서울 시내 사대문안 건설 현장에 레미콘 공급이 재개됐다.

건설사가 운송노조의 요구 사항을 수용하며 사실상 '백기투항'했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서울 도심 현장 레미콘 공급 재개…레미콘업계는 "공정위 제소"(종합)
18일 건설·레미콘 업계에 따르면 레미콘운송노동조합 소속 수도권 일부 지부는 이날부터 서울 사대문 안 도심권에 레미콘 운송을 재개했다.

운송노조는 앞서 이달 1일부터 서울 사대문안 건설 현장에 대해서는 교통체증 등을 이유로 레미콘 운송 단가 추가 인상을 건설사 측에 요구하며 전날까지 레미콘 공급을 거부해왔다.

지난 8월 삼표산업 성수공장 철거로 서울 사대문안 최대 레미콘 공급처가 사라지면서 운송노조의 절대적인 입김이 세진 것이다.

이로 인해 이달 초부터 대우건설이 시공하는 세운지구 아파트 단지와 계룡건설산업의 한국은행 통합별관 등 일부 현장의 공사가 중단됐다.

건설업계는 이날부터 레미콘 공급을 재개하는 조건으로 운송노조측에 회당 6만원 가량의 운송비를 추가 지급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대형 공사에서 발주처에 물어줘야 할 지체상금이 너무 커 어쩔 수 없이 노조의 요구를 수용한 것으로 안다"며 "다만 노조의 집단행동에 떠밀려서 가격을 올려주고, 원가 부담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되풀이될까 봐 우려된다"고 말했다.

건설업계와 레미콘 업계는 이번에 운송노조의 요구를 들어줬지만, 노조 측이 지난 7월 레미콘 업계와 운송비를 2년간 24.5% 인상하기로 합의해놓고 서울 도심 현장에 대해서는 이례적으로 건설사를 상대로 추가 운송비를 요구한 것에 반발하고 있다.

레미콘 업계와 운송노조가 가격 협상을 마친 상태에서 건설사를 통해 변칙 인상을 했다는 것이다.

현재 시멘트 업계와 시멘트 단가 인상을 놓고 벼랑 끝 대치를 벌이고 있는 레미콘 업계는 최근 운송사업자들의 이번 가격 인상을 불공정 행위로 보고 공정거래위원회 등에 제소했다.

레미콘 업계의 한 관계자는 "운송사업자들의 건설사 상대 추가 운송비 요구는 명백한 계약위반이며, 상호신의와 성실에 의해 맺어진 계약을 파기하는 행위"라며 "업계 차원에서 운송사업자들의 부당한 계약 파기와 집단행동을 공정위 제소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레미콘운송노조측은 운반비 논란에 앞서 서울시 레미콘 공급과 관련해 구조적인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서울 시내 레미콘 공급의 70%를 담당하던 삼표 성수공장 철거에 이어 현재 삼표산업 풍납공장도 철수 위기에 놓여 심각한 공급난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서울 시내 레미콘 공장은 현재 삼표 풍납공장과 천마·신일 등 3곳이 있으며, 기존 서울 도심 레미콘 수요의 30%를 충당해왔다.

레미콘운송노조 관계자는 "레미콘 차량 탑재부터 90분이 지나면 굳어버려서 속도가 생명인데 서울시의 삼표 성수공장 철수로 경기·인천에서 레미콘을 조달해오기 쉽지 않을뿐더러 도심 교통체증으로 통상 2회전 운반할 것을 1회전밖에 못하는 등 애로가 많다"며 "서울시가 나서서 대안을 내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