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후 지시' 공방…"간사에게서 나온 얘기 아냐" vs "대통령이 말해도 안맞으면 안해"

19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 증인 채택 여부를 놓고 여야간 날선 설전이 오갔다.
국방위, 文 전대통령 증인채택 공방…"성역 없다"vs "금도 넘어"
2022년도 국정감사 증인·참고인 출석 요구의 건을 논의하던 중,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국민의힘 측에서 문 전 대통령을 증인 출석 요구 대상자에 포함한 것을 비판하며 포문을 열었다.

민주당 간사인 김병주 의원은 "국민의힘 의원들이 출석을 요구한 인원에 문 전 대통령이 포함된 것을 보고 아주 놀랐고 많은 우려와 당황스러움을 표한다"고 했다.

김영배 의원은 "금도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국정감사를 시작도 하기 전에 정쟁의 장으로 활용하겠다는 노골적인 태도다,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과연 국민들이 어떻게 이해하겠는가, 실망스럽기 그지없다"며 "국민을 안심시키지는 못할 망정 분열을 가속화하고 있다, 다시는 이런 일이 없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 전 대통령 증인 채택 요구에 '배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다.

안규백 의원은 "당리당략에 따라 마음대로 증인을 채택하는 것은 오만한 권력·권리의 남용"이라면서 "(문 전 대통령 증인 채택은 여야 간사인) 신원식·김병주 간사에게서 나온 얘기가 아니란 것을 다시 확인한다"고 말했다.

여당 간사의 생각이 아닌, 배후의 누군가로부터 지시를 받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것으로 해석된다.
국방위, 文 전대통령 증인채택 공방…"성역 없다"vs "금도 넘어"
설훈 의원은 "설사 외부에서 문 전 대통령을 증인 신청 하라고 했다 하더라도 국방위 국민의힘 의원들이 '지나치다'며 거부했어야 한다"면서 "그럼에도 이게 안된다는 것은 여당이 돌아가는 힘의 상황이 아닌가"라고 했다.

국민의힘 간사인 신원식 의원은 정면 반박했다.

신 의원은 "'누구 있지 않느냐', '누구 지시를 받았느냐'는 그런 이야기를 누구한테도 들은 적이 없다"면서 "(만약) 대통령이 그런 말을 하더라도 제가 맞지 않으면 저는 (증인 채택 논의를) 안 할 사람이다, 순수한 제 의견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 해수부 공무원 피격 사건, 탈북어민 강제북송 사건, 기무사 문건 논란 등이 국민적 관심이 되고 있고 여러 의문점이 제기되고 있어 검찰이 수사를 진행 중"이라면서 "그런데 문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수사나 이런 것이 진행되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어 "'금도'를 말하는데, 2017년 9월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국정조사를 민주당에서 제기를 했다"며 "전직 대통령이든 현직 대통령이든 국민적 의혹을 묻는 데에 성역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에 민주당 김병주 의원은 "정치인은 정치로 문제를 풀려고 해야 한다"면서 "각종 고소·고발을 다 취소하고 정치로 풀어보자"고 말했다.

앞서 지난 14일 국민의힘 국가안보문란실태조사 TF(태스크포스)는 국군기무사령부(현 군사안보지원사령부)의 계엄령 관련 2급 기밀 문건을 왜곡한 혐의 등으로 송영무 전 국방부 장관과 이석구 전 기무사령관(현 주아랍에미리트 대사),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을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김 의원의 발언에 TF위원장인 국민의힘 한기호 의원은 "흔히들 '내로남불'이란 말을 한다"면서 "정치로 푸는 것 좋다, 그런데 저도 고소고발 당해서 2심까지 올라가 있다, 누가 했나, 민주당이 했다.

우리 당 나경원 전 원내대표를 포함해 많은 의원이 고발돼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송 전 장관 등을 고발한 것은 정치적 행위에 대한 것이 아니라 위법을 해서 고발한 것"이라면서 "본인들이 고소·고발 해놓고 '너희 고소·고발 하면 안된다' 하지 말고 내부적으로 고소·고발 사건을 한 번 보길 바란다"고 했다.

한 의원은 "국가안보를 문 전 대통령이 잘했으면 불렀겠나, 남북 군사 합의 후 우리는 무장해제되고 북한은 핵 무력에 대해 법제화까지 했다"며 "물어보겠다는데 뭐가 잘못됐나, 여야가 합의해서 증인 채택을 안하면 되는 것이지, '절대 안된다'라니, 안되긴 뭐가 안되나"라고 했다.

이어 설전이 계속 오가자 이헌승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더 논의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여야 간사 두 분이 협의를 계속 해달라"고 중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