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상황실 운영·물가 안정·코로나 대응·취약계층 지원·안전 점검
따뜻하고 안전한 추석 보내기…경남도, 명절 종합대책 추진
경남도는 추석 연휴 도민이 따뜻하고 안전한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추석 명절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경남도는 우선 추석 연휴인 내달 9일부터 12일까지 종합상황반, 코로나19 대책반, 화재대책반, 교통 상황반 등 10개 반으로 구성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지역 내 동향 파악과 화재 등 비상 상황 및 민원 불편 등에 상시 대응할 계획이다.

물가상승과 금리인상 등으로 불안한 민생경제 상황과 코로나19 재유행, 재해 발생 등에 대응하기 위해 '4대 분야 13대 대책'을 마련해 도민이 안심하고 추석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행정 대응을 강화할 계획이다.

4대 분야 중 물가안정을 위해 경제기업국을 중심으로 물가대책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지역별 추석 주요 성수품 물가를 점검한다.

총 100억원의 추석 특별자금(업체당 최대 1억원)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총 90억원의 일상회복특별자금(업체당 최대 2천만원)을 지원한다.

도민들의 소비 촉진을 위해 경남사랑상품권 등 지역사랑상품권을 발행하고, 온·오프라인을 병행한 다양한 행사도 추진한다.

경남도는 유동 인구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추석 연휴에 코로나19 대응체계도 빈틈없도록 유지한다.

코로나19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비상 대비 인력을 상시 대기하도록 하고, 연휴 기간 이용객이 많아 감염 확산 위험이 큰 도내 주요 관광지, 대중교통시설 등 현장점검과 성묘객을 위한 실내 봉안시설 사전예약제 운영 등 방역관리를 강화한다.

추석 연휴 코로나 확진이나 응급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이용 가능한 선별진료소와 응급의료기관·약국 등 진료기관 정보도 도와 시·군 홈페이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적극 안내한다.

소외된 이웃이 함께하는 명절 분위기 조성을 위해 사회복지시설, 저소득층 가구, 북한 이탈 주민 등에게 비대면으로 위문품을 전달하고 안부 전화를 한다.

또 '응급안전안심서비스'로 홀몸노인의 안전을 확인하고, 결식 우려 아동이 연휴 기간에도 급식카드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이용업체 등을 사전에 철저히 확인할 방침이다.

관급 공사·용역 임금체불 방지를 위한 현장 점검과 임금체불 신고센터를 통한 체불 신고에 대응하고, 생계비 융자나 체불청산 지원 사업주 융자 등 생활안정지원제도를 적극 알릴 계획이다.

도민이 안심할 수 있는 명절을 위해 산불방지대책본부와 가축방역상황실도 운영한다.

특히 다중이용시설과 공사 중인 사업현장이나 공동주택 등에 대한 소방특별조사 등 안전점검을 시행해 화재취약요인이 없도록 대비한다.

가스·전기·상수도 시설에 대한 사전 점검과 가스공급 불편 신고센터 운영, LP가스 판매업소 윤번제 영업 등으로 연휴 기간 공공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한다.

특별교통대책 상황실을 중심으로 추석 연휴 실시간 교통정보 전파, 교통시설 안전점검, 도로 환경정비, 시외버스 증편 운행 등에 나서 귀성객의 불편을 완화할 계획이다.

추석 연휴 기동청소반 운영 등 생활폐기물 수거대책과 폐기물 투기 예방 단속·분리배출 실태 점검 등으로 깨끗한 환경을 조성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