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강국 도약 방향 모색…포항서 정책 포럼
경북도는 27일 포스텍 국제관에서 정부 원자력 정책에 대한 지역 차원의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해 '글로벌 원전 최강국 건설'을 주제로 정책 포럼을 열었다.

포럼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박동일 산업부 원전산업정책국장, 김종률 환경부 자연보전국장, 주낙영 경주시장, 손병복 울진군수, 한국수력원자력 및 두산중공업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포럼에서는 국가주력산업의 지속 발전을 위한 원전의 가치 평가, 미래산업을 선도할 글로벌 원자력 인력양성 방안, 글로벌 공급망 중심으로 도약을 위한 국가 원전 전략, 원전 수출 추진 현황 및 경쟁력 제고 방안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참석자들은 수출주도형 국가인 우리나라 주력산업 대부분이 전력 다소비 산업이어서 저렴하고 고품질의 전기가 필수인 만큼 가장 경쟁력 있는 에너지원은 원전이라고 강조했다.

경북도는 신한울원전 3·4호기 건설을 신속히 재개해달라고 정부에 지속해서 건의하고 있다.

또 원전 확대 정책으로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전문인력 양성 등 원전 수출 강국 건설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2030년까지 원전 10기 수출이라는 국정과제 이행을 위해 원전 수출전략 추진단을 조만간 출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대내외적으로도 원전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법ㆍ제도적 정비와 국가 간 협력 강화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참석자들은 포럼이 끝난 뒤 경주에 있는 월성원전과 차세대 원자력 시스템 기반시설인 문무대왕 과학연구소 건설 현장을 견학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정부 원전 수출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원전산업 생태계 복원에 적극적으로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