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구겐하임 어워드 신설하고 신진 작가 육성도 지원
LG, 세계적 현대미술관 구겐하임 5년간 후원
LG가 현대미술의 중심으로 꼽히는 구겐하임 미술관과 손잡는다.

LG는 1일(현지시간) 저녁 미국 뉴욕시 구겐하임 미술관에서 2027년까지 5년간 이 미술관을 후원하고 현대미술의 혁신적인 예술가를 지원하는 내용의 'LG-구겐하임 글로벌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회사 측은 "세계적인 현대미술관 중 유일하게 북미(미국 뉴욕), 유럽(스페인 빌바오, 이탈리아 베네치아), 중동(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등 여러 대륙에 세워진 구겐하임 뮤지엄과 협업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LG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파트너십에 따라 전 세계 구겐하임 미술관의 티켓, 브로슈어, 홈페이지에 LG 브랜드를 노출하게 된다.

구겐하임과 파트너십에는 ㈜LG, LG전자, LG디스플레이 등 3개사가 참여한다.

먼저 ㈜LG는 'LG 구겐하임 어워드'를 신설해 매년 새로운 기술을 이용한 예술 작품을 선보이는 혁신적인 아티스트를 선정, 10만달러(약 1억2천만원)를 수여하기로 했다.

LG전자도 매년 가을 구겐하임과 함께 신진 작가의 발굴·육성을 지원하기 위한 '올해의 신예 아티스트'를 선정한다.

신예 아티스트가 올레드 TV 등 신기술을 활용해 작품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에서 인공지능(AI), 증강·가상현실(AR·VR), 대체불가토큰(NFT) 등 디지털 기술 기반의 예술 분야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신설되는 'LG전자 어시스턴트 큐레이터'도 후원한다.

LG디스플레이는 뉴욕의 젊은 예술 후원자 협회가 구겐하임 미술관에서 여는 YCC(영 컬렉터스 카운슬) 파티를 후원하고, 파티장 곳곳에 투명 OLED 등 최신 디스플레이 기술을 선보인다.

이날 열린 YCC 파티 참석자들은 LG디스플레이의 55인치 투명 OLED 9대로 홀로그램을 구현한 대형 포토월에서 사진을 찍고 83인치 OLED TV가 설치된 DJ부스 앞에서 공연을 관람했다.

나오미 벡위스 구겐하임 미술관 수석 큐레이터는 "기술이 사회를 어떻게 바꿔나가고, 사회가 기술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보여줄 유망한 아티스트에게 LG-구겐하임 파트너십은 그 의미가 클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박설희 ㈜LG 브랜드 수석전문위원은 "삶의 접점에서 감동을 주는 기술을 추구하는 LG와 시대와 맞닿은 예술의 발굴에 매진하는 구겐하임은 닮은 점이 많다"며 "기술이 예술의 표현과 경험을 확장하는 매개체이자 조력자가 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파트너십 발표 행사에는 리처드 암스트롱 구겐하임 미술관장, 윤태봉 LG전자 북미지역대표 겸 미국법인장 등도 참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