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환경과학원, 8월까지 대기질 국제공동조사(SIJAQ 2022) 진행
한반도 고농도 대기오염 지역, 국내외 연구진과 공동조사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국내 도심 및 주요 대기오염 집중 지역의 대기오염물질 분포를 파악하기 위해 8월 31일까지 국내외 23개 연구팀과 '대기질 국제공동조사(SIJAQ 2022)'에 나선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2024년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공동으로 추진할 예정인 '제2차 대기질 국제공동조사(SIJAQ 2024)'를 수행하기 위한 1단계 조사다.

국립환경과학원은 2016년 5∼6월 미 항공우주국과 제1차 대기질 국제공동조사를 수행한 바 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조사에서 차량, 항공, 위성 등을 이용해 국내 대기오염물질 배출 특성을 입체적으로 조사하고 생성과정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실효성 있는 초미세먼지 및 오존 오염 관리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환경위성(천리안위성 2B호)을 검증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국내 초미세먼지·오존 전구물질의 농도 현황과 다양한 배출원별 특성을 파악하고, 초미세먼지와 오존 발생에 대한 휘발성유기화합물질(VOCs)의 기여도를 분석한다.

또 지상관측소, 차량, 항공기 등을 이용해 측정된 대기오염물질의 분포와 환경위성 관측자료를 비교·분석하고, 이를 통해 에어로졸·이산화질소·오존 등 환경위성에서 산출한 농도 정보의 신뢰성을 개선한다.

이밖에 국립환경과학원은 미 항공우주국과 미 해양대기청이 올해 7∼8월 국내에서 추진하는 '아시아 여름철 계절풍 대기화학·기후변화 영향 연구사업(ACCLIP)'에 협력한다.

환경위성 관측자료를 아시아 상층 대기오염을 관측하는 데 활용하고, 미국의 고고도 항공기에서 측정한 오존 등의 자료를 환경위성 검증에 활용할 예정이다.

정은해 국립환경과학원 기후대기연구부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한반도 초미세먼지 및 오존 관리 대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라며 "우리나라 환경위성 자료의 국제적인 신뢰도를 확보해 아시아 대기환경 개선에 도움을 주고, 동북아 환경협력을 주도할 수 있는 기틀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