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군인들이 우크라이나 우체국에 모여있는 모습. / 사진=우크라이나 국방부 SNS
러시아 군인들이 우크라이나 우체국에 모여있는 모습. / 사진=우크라이나 국방부 SNS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철수한 러시아 군인들이 약탈품을 러시아 현지로 보내는 모습이 포착됐다.

지난 5일(현지시간) 뉴스위크와 더타임즈 등 외신들은 우크라이나 국방부가 지난 3일 트위터 계정에 올린 영상을 보도했다.

당시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공식 트위터를 통해 한 유튜브에 올라온 벨라루스 우체국 CCTV 영상을 공개했다.

공개된 폐쇄회로(CC)TV 영상에는 러시아 군인들이 한 우체국에 모여 TV, 스쿠터, 배터리 등 전자제품을 박스에 포장하는 모습이 담겼다.

이후 러시아 군인들은 우체국 안에서 많은 물건들을 포장한 뒤 서류를 작성했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영상에 대해 "벨라루스 모지르 우체국 보안카메라에 찍힌 3시간짜리 영상"이라며 "키이우에서 돌아온 러시아 군인들이 우크라이나에서 약탈한 물품을 집으로 돌려보내기 위해 끝없이 줄 서 있다"고 설명했다.

러시아군의 약탈 행각은 우크라이나 당국에 의해 지속적으로 고발돼왔다.

앞서 지난 2일 러시아 군인들이 우크라이나 지역 내 동네 슈퍼와 전자 제품 가게 등에서 물건을 약탈하는 모습이 포착된 바 있다.

또 러시아군이 키이우에서 퇴각한 후 세탁기 세 대, 카펫, 어린이 장난감이 실린 채 불에 탄 트럭이 발견됐다.

러시아군의 약탈 행위를 지속적으로 고발해 온 우크라이나 당국은 "퇴각한 러시아 군인들이 벨라루스 고멜 지역의 한 마을에서 '약탈품 바자회'를 열기도 했다"며 "러시아군의 우크라이나 서민에 대한 약탈 행위를 절대 잊지 않을 것"이라며 분노를 표하기도 했다.

김현덕 한경닷컴 기자 khd998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