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비알콜성지방간염(NASH) 신약 후보물질 'LG203003'의 임상 1상을 승인받았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승인에 따라 LG화학은 기존 항염증 기전 신약 물질인 'LG303174'에 이어, 새로운 기전의 임상개발 단계 NASH 신약 후보물질을 확보하게 됐다. 1상 마무리 단계인 LG303174는 연내 미국 2상 진입을 예상 중이다.

NASH는 알콜 섭취와 무관하게 간에 쌓인 지방 등으로 간 조직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진행되면 간경변증 나아가 간암으로 악화된다. 지방 축적, 염증, 섬유화 등 복합적인 발병 기전으로 인해 아직까지 상용화된 치료제는 없는 상황이다.

LG화학은 미국에서 건강한 성인 및 비알콜성지방간(NAFLD) 동반 성인 88명을 대상으로 LG203003의 안전성 및 내약성, 약동학 및 약력학, 간 지방량 변화 등을 평가하게 된다.

LG203003은 중성지방 합성 효소인 'DGAT-2' 활성을 선택적으로 저해해 간에서의 지방 축적을 억제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임상 결과 간 중성지방, 염증, 섬유화 등을 유의미하게 개선했다는 설명이다. 또 1일 1회 먹는 방식으로 개발되고 있어, 주사제나 1일 2회 복용 방식으로 개발되고 있는 다른 DGAT-2 저해제 대비 복약 편의성 확보를 예상하고 있다.

손지웅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장은 "다양한 기전의 NASH 신약 물질을 지속 확보해 상호보완적 시너지 효과를 높여갈 것"이라며 "유망 신약물질의 글로벌 임상개발 가속화를 통해 바이오 사업의 성장성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민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