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 문 열어두되 원칙있는 협상"…남북 그린데탕트·北인권재단 조기출범 논의
인수위 "대북정책 기조, 강경정책 아냐"…통일부 업무보고(종합)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는 23일 새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는 강경정책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인수위 외교안보분과는 이날 오후 통일부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새로운 통일·대북정책 추진 방안을 논의하며 이런 의견을 나눴다고 인수위가 서면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인수위와 통일부는 대화의 문은 열어두되, 원칙을 바탕으로 일관성 있는 비핵화 협상과 남북관계 정상화 및 공동 번영을 추진할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인수위 외교안보분과는 '비핵·개방 3000' 등 과거 이명박(MB) 정부 대북정책에 참여한 인사들이 합류해 강경한 대북정책을 추진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그러나 이날 보고에서 강경정책과 선을 그은 것은 북한과 어디까지나 대화 가능성을 열어놓겠다는 것을 강조하며 한반도 정세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원일희 인수위 수석부대변인도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통일부 폐지가 아니라 남북 교류협력, 인도주의 지원 등 통일부의 고유 기능을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보고에서는 최근 심화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과 관련해 북한 정세 점검도 이뤄졌다.

인수위와 통일부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공약사항인 미세먼지, 재해재난, 기후변화 공동대응, 산림·농업·수자원 협력 등 남북 '그린데탕트'를 추진할 방안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역시 공약사항인 '국민 합의에 기초한 통일방안' 추진을 위한 다양한 국민·국제사회의 참여 방안에 대한 의견도 오갔다.

또 시급한 이산가족 문제해결, 국군 포로와 납북자·억류자 송환 방안도 논의했으며 북한인권재단의 조기 출범 노력과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강화를 위한 세부 이행계획도 검토했다고 인수위는 밝혔다.

인수위는 "업무보고 내용을 토대로 향후 통일부 및 관계기관과 긴밀한 논의를 통해 당선인의 국정 철학과 공약을 반영한 국정과제를 선정하고, 이행계획을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