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 /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 / 사진=연합뉴스
윤핵관 중 한명으로 꼽히는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이명박 전 대통령(MB)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사면을 두고 합의점을 찾았다고 밝혔다.

권 의원은 23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사면 문제에 대해서는 서로 간의 이견이 없는 것 같다"라며 "인사권 문제도 어느 정도 조율이 돼 있는 것으로 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MB 사면, 김경수 전 지사 사면까지도 합의가 된 것이냐'는 진행자의 물음에 "청와대도 MB 사면 요청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결국 김 전 지사나 기타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할 민주당의 중요 인사, 선거법 위반 등으로 제한이 된 그런 인사에 대한 사면이 이뤄지지 않을까 예상한다"라고 답했다.

다만 윤 당선인과 문 대통령의 만남에 관해서는 "중요한 부분에 대한 합의가 안 된 상태에서 만나 얼굴 붉히고 헤어지면 현 대통령도 타격이고 당선인도 타격"이라며 "본인들이 5월 9일까지 대통령 권한을 행사하겠으니 자기 마음대로 하겠다고 하면 굳이 우리도 그렇게 만날 이유가 없다"라고 단호한 태도를 보였다.
김경수 전 경남지사. /사진=연합뉴스
김경수 전 경남지사. /사진=연합뉴스
권 의원은 윤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결정에 청와대가 우려를 표한 것을 두고 "역사상 물러나는 정부가 새로 출범하는 정부의 첫 번째 일에 이렇게 딴지를 건 적이 없었다"라며 "부담스럽지만 원인 제공을 누가 했느냐. 저희가 원인을 제공한 게 아니라 문 대통령 측에서 원인 제공을 했으므로 못 만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새로운 곳에서 집무를 시작하고 참모들의 허심탄회한 의견을 들으면서 대통령직을 수행하겠다고 해서 청와대 해체를 결정하고 또 국민에게 돌려드리겠다고 한 것"이라며 "윤 당선인의 경험에서 우러나와서 본인이 뼈저리게 느낀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 문 대통령이 존중해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양이원영, 이탄희 등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18명은 이 전 대통령 사면 반대에 나섰다. 이들은 지난 1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직 대통령이 중범죄로 수감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사면되는 상황을 관행처럼 반복해서는 안 된다"라며 "이 전 대통령 사면 요구는 사적이익을 위해 법 원칙도 공정도 무시하고 권한을 남용하는 정치꾼의 민낯을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