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빼고 모두 협력"…사흘째 러브콜 강화하며 연대 모색
尹때리기 강화…충주 유세서 "이익 위해 편 가르고 안보 해쳐"
충청·강원 찾은 이재명…'대연정·소연정'까지 거론 통합 강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24일 정치개혁·통합정부론을 앞세운 중도층 흡수에 한층 박차를 가했다.

이틀째 충청 지역을 공략하며 '통합의 정치'를 강조하고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전략을 '편 가르기'로 규정하며 대비시켰다.

제3지대와의 연대 가능성을 더 폭넓게 드러내는 동시에 윤 후보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며 '포위 전략'을 시도한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B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 후보를 제외하고 진짜 국민의 삶을 개선하자는 모든 정치세력이 가능한 범위에서 협력하는 길을 찾자. 정치개혁이라는 공통 공약 합의라도 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제3당, 제4당이 선택 가능하게 존재해야 진짜 정치교체"라며 국민의당 안철수·정의당 심상정 후보와 뜻이 같다는 점을 강조했고, 기초의원 2인 선거구 제한과 결선투표제 도입 등 방안도 제시했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연정 제안'에 대한 해석 형식을 빌려 "국가를 위해 역할을 나누는 것이 합의되면 소연정·대연정 모두 할 수 있지 않느냐"고 말하기도 했다.

이 후보의 통합정부 관련 메시지는 사흘째 강화되는 흐름이 뚜렷하다.

지난 22일에는 안 후보의 '새 정치'와 맥이 닿는다고 운을 띄웠고, 23일에는 '분열의 정치를 하지 않는 모든 정치세력'에 대한 '러브콜'을 언급했다.

이어 이날은 안 후보와 심 후보를 콕 짚어 구체적 정책으로 구애에 나섰다.

연정을 언급한 것도 야권 후보로서 정치 교체론을 주장해 온 안 후보(대연정), 범 개혁·진보 진영이라는 공통분모가 있는 심 후보(소연정) 모두와 손잡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윤 후보와 안 후보의 '단일화 결렬' 틈새를 비집고 중도층·진보층 유권자 동시 흡수에 박차를 가한 것이다.

특히 단일화 결렬 책임을 둔 윤 후보와 안 후보 측 신경전이 폭로전 양상으로까지 흐르면서 감정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는 인식이 깔려 있다.

당내에서는 기회를 잘 활용한다면 정치개혁을 고리로 윤 후보를 고립시키는 형세로 구도를 바꿔놓을 수도 있다는 기대감도 흘러나온다.

이날 송영길 대표가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의원 연동형 비례제도와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 등을 포함한 선거제도 개혁 의지를 밝히는 등 민주당 차원에서도 급가속 페달을 밟았다.
충청·강원 찾은 이재명…'대연정·소연정'까지 거론 통합 강조
이 후보는 이틀째 중원 공략에서도 이러한 전략에 따라 국민통합을 강조하는 동시에 윤 후보는 '분열의 정치'를 한다고 몰아세웠다.

그는 오전 충북 충주 유세에서 "편 갈라서 나의 이익을 위해 안보를 해치는 행위는 절대 하면 안 된다"며 "필요하지도 않은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를 설치하겠다고 하면 안보 불안을 조성해서 표는 얻을지 몰라도 온 국민이 피해를 입는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오후에는 강원 원주를 찾아 유세한다.

마찬가지로 윤 후보의 사드 추가배치론 등을 집중적으로 공격하며 남북관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역 민심을 파고들 방침이다.

강원 방문에 앞서 장인의 고향인 충주 산척면을 찾아 첫 소규모 유세도 진행한다.

'충청의 사위'라는 점을 내세워 윤 후보의 '충청 대망론'에 맞불을 놓고 중원 민심을 사로잡겠다는 전략이다.

다만 이 후보 부인 김혜경씨는 산척면 유세에 동행하지 않는다.

법인카드 논란 등이 여전히 이어지는 상황에서 중도층 민심을 고려한 결정으로 분석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