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반말 해설에 전문성 부족 비판도…인기종목 중복 중계 관행 여전
[올림픽] 방송3사 소신발언·침묵해설로 공감…쇼트트랙 최고 시청률
방송팀 = 지난 4일부터 이어진 제24회 베이징동계올림픽이 20일 막을 내린다.

4년 전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겨울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지만, 이번에도 메달권에 들지 못한 비인기 종목은 소외되고 인기종목에 대한 지상파 3사의 중복 편성이 여전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경기 해설의 경우 금메달 타령을 하던 과거 관행에서는 벗어났지만, 승부가 결정되는 순간 해설자들이 흥분한 채 고성을 지르는 패턴이 어김없이 반복돼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피하지 못했다.

[올림픽] 방송3사 소신발언·침묵해설로 공감…쇼트트랙 최고 시청률
◇ '편파 판정'·'도핑 파문' 얼룩…해설진도 분개
이번 베이징올림픽은 초반에는 '편파 판정'과 후반에는 '도핑 파문'으로 얼룩졌다.

지상파 3사 해설자들은 일련의 사건들에 국민과 함께 분개하고, 소신 발언과 '침묵' 해설 등으로 항의하며 공감을 샀다.

지난 7일 쇼트트랙 남자 1,000m 준결승에서 황대헌과 이준서가 나란히 페널티를 받으며 실격하자 진선유 KBS 해설위원은 "정말 판정을 이해할 수 없다"고 발끈했고, 안상미 MBC 해설위원은 "우리 선수가 있어야 할 자리(결승전)에 없다.

정말 속상하다"고 토로했다.

일부 강도 높은 발언은 속 시원하다는 반응과 과도하다는 엇갈린 평가를 받기도 했다.

배성재 SBS 해설위원은 남자 쇼트트랙 계주 준결승을 중계하면서 "중국이 무혈입성합니다", "쇼트트랙 자유이용권을 얻은 듯한 중국" 등 다소 강한 어조로 편파 판정을 꼬집었다.

SBS는 쇼트트랙 경기에서 중국 선수들이 반칙한 장면들을 편집한 7분 남짓 영상 '이것이 반칙이다, 쇼트트랙 반칙 워스트(WORST) 10'을 방송하기도 했다.

'도핑 논란'으로 물의를 빚은 카밀라 발리예바가 출전한 피겨스케이팅 경기에는 지상파 3사 모두 발리예바 연기에 '침묵' 중계를 해 주목받았다.

곽민정 KBS 해설위원은 "많은 것들을 책임지려면 출전하지 말아야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는 소신 발언으로 일침을 놨다.

[올림픽] 방송3사 소신발언·침묵해설로 공감…쇼트트랙 최고 시청률
◇ 고성·반말 해설 구설수…개회식 국가소개 이미지 지도로 통일
일부 해설진은 지나치게 감정에 치우친 중계로 시청자들의 지적을 받았다.

정보전달보다는 출전 선수들을 응원하기 위해 고성을 지르는 등 흥분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으로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나왔다.

KBS 스피드스케이팅 해설위원인 이상화는 '반말 해설'로 논란이 됐다.

이상화는 지난 12일 열린 스피드스케이팅 남자 500m 결선에서 차민규 선수의 레이스를 중계하며 "야, 야, 여기! 야, 여기 봐", "이야! 은메달 잘했다.

잘했다"라며 반말로 해설해 비판을 받았다.

KBS에서 컬링 중계를 한 이재호 해설위원과 최승돈 캐스터도 한국 대표팀이 저조한 점수를 내자 한숨을 쉬는 등 실망한 감정을 고스란히 드러내 빈축을 샀다.

KBS 시청자권익센터 시청자 청원 게시판에는 이상화·이재호 해설위원과 최승돈 캐스터의 하차를 요구하는 청원이 올라오기도 했다.

반면 베이징올림픽 개회식 중계는 지난해 도쿄하계올림픽 때 MBC의 중계사고를 의식한 듯 비교적 차분한 분위기로 진행됐다.

MBC는 도쿄올림픽 개회식 당시 우크라이나 선수단이 입장할 때 체르노빌 원전 사고 사진을, 엘살바도르 소개 때는 비트코인 사진을, 아이티 선수단이 등장할 때는 '대통령 암살로 정국은 안갯속'이란 자막을 사용했다.

지상파 3사는 베이징올림픽 개회식에서 선수단이 입장할 때 해당 국가를 소개하는 이미지로 일제히 지도를 화면에 띄웠다.

불필요한 논란을 낳지 않기 위한 의도로 해석되지만, 방송사마다 개성이 드러나지 않아 개회식이 심심해졌다는 평을 받았다.

[올림픽] 방송3사 소신발언·침묵해설로 공감…쇼트트랙 최고 시청률
◇ 최고 시청률 쇼트트랙…비인기 종목 소외는 여전
방송통신위원회는 올림픽 중계를 할 때 채널별로 최대한 겹치기 편성을 하지 말라고 권고하고 있지만, 이번에도 인기 종목은 지상파 3사가 동시에 중계하는 관행이 이어졌다.

지난 18일까지 닐슨코리아의 누적 총 시청률 기준 이번 올림픽에서 시청자들이 주목한 경기는 40%대를 기록한 쇼트트랙이었다.

쇼트트랙 여자 3,000m 계주 결승의 지상파 3사 시청률 합은 46.6%로 가장 높았고, 남자 대표팀 5,000m 계주 경기가 43.8%, 최민정이 금메달을 딴 여자 1,500m 결승 경기가 41.2%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올림픽에서 첫 메달이 나온 스피드스케이팅은 30% 안팎의 시청률을 보였다.

김민석이 동메달을 획득한 스피드스케이팅 남자 1,500m 경기 시청률 합은 30.9%, 차민규가 은메달을 딴 남자 500m 경기는 26.9%로 집계됐다.

평창올림픽 때 최고의 화제를 낳은 컬링은 일본을 10-5로 꺾은 6차전 경기가 23.7% 시청률을 나타냈고, '김연아 키즈' 유영과 김예림이 '동반 톱10'을 달성한 피겨스케이팅 경기도 20%대 시청률을 기록했다.

그러나 메달권에서 거리가 먼 바이애슬론, 노르디복합 등 비인기 종목은 중계 자체에서 소외되는 경향을 보였다.

KBS는 1TV와 2TV 두 개 채널을 통해 알파인스키, 스노보드 등 비인기 종목도 고루 편성하려 애썼지만, 인기 종목과 경기 시간이 겹치는 경우 어김없이 비인기 종목을 편성에서 누락했다.

지난 14일 오후 9시 40분 열린 봅슬레이 남자 2인승 예선 경기는 같은 날 8시께 시작된 여자 컬링 한일전에 밀려 중계되지 않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