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노총·전공노·통합노조와 정책협의체 1차 회의 개최
행안부-공무원노조, 민원담당 공무원 보호 대책 등 논의
정부와 3대 공무원노조가 올해 정책협의체 첫 회의를 열어 민원담당 공무원 보호 대책 등 인사·복무 제도개선 안건들을 논의했다.

13일 행안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행안부와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공노총),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 전국통합공무원노동조합(통합노조)이 참여하는 20201년 정책협의체 1차 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에서는 박성호 행안부 지방자치분권실장과 각 노조 부위원장·사무총장 등이 참석해 민원담당 등 공공부문 감정노동자 보호 대책 마련 등 노조에서 건의한 18개 안건을 함께 논의하기로 했다.

안건에는 비상근무 명령 남발 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로 결혼 특별휴가 이월, 중증장애 공무원 근무 여건 조성, 책임운영기관 제도개선 등도 포함됐다.

행안부와 공무원노조는 앞으로 여러 차례 실무회의를 열어 안건 관련 세부 해결방안을 논의하고 오는 12월 2차 회의에서 협의 결과를 최종적으로 확정할 예정이다.

정책협의체는 2018년 전공노가 합법 지위를 획득한 이후 지방공무원 인사제도를 총괄하는 행안부에서 노조와의 소통을 위해 구성해 매년 2차례 회의를 열고 있다.

정책협의체에서는 인사혁신처가 주관하는 정부 교섭과 달리 비교적 단기간에 성과를 낼 수 있는 복지혜택이나 업무부담 경감 등과 관련된 논의를 주로 하고 있다.

박성호 실장은 "정책협의체가 실질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사전 안건협의 단계부터 과장급이 참석하는 등 협의 기능을 강화하고, 합의된 사항을 성실히 이행하도록 하겠다"며 "공무원노조도 공무원 복리증진과 국익 증대를 함께 도모하는 균형자 역할을 잘 수행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직사회를 만들어 달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