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계획과 달리 상급기관 이사장이 면접심사 참여…이사장이 최고점 준 후보 합격
행안부 "채용계획 문서 만든 실무자 실수" 결론…관련자 주의·경고 조치 요구
강제동원역사관장 채용과정 놓고 잡음…행안부 감사서 지적
지난해 국립 일제강제동원역사관장을 뽑는 과정에서 상급기관장인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 이사장이 애초 채용계획에 어긋나게 면접심사에 참여한 사실이 드러나 행정안전부가 현 이사장 등 관련자에 대한 조치를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다.

16일 연합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행안부는 지난달 중순께 재단에 '2019년 신규직원 채용 행정절차 부적정'이란 제목의 경고·주의 요구서를 발송했다.

재단은 일제 강제동원 관련 해외 추도사업, 문화·학술사업, 강제동원역사관 운영 등을 담당하는 행안부 산하기관이다.

행안부가 보낸 요구서에 따르면 재단은 지난해 7월 공석이 된 역사관장 자리를 채우기 위해 한 달 뒤 채용 전형을 실시했다.

모두 3명이 지원했고 서류 심사를 거쳐 2명이 면접 대상자가 됐다.

문제는 면접전형 과정에서 발생했다.

재단은 1∼3급 직원과 외부 전문가로 면접위원을 구성하기로 채용계획을 세웠으나 면접일에는 임원인 김용덕 이사장이 심사위원으로 들어갔다.

재단 내규에 따르면 면접위원 구성 계획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내부 인사위원회에 사전에 보고해야 하지만 당시 이런 과정은 없었다고 행안부 감사담당관실은 지적했다.

2명이 경합한 최종 면접에서는 김 이사장이 최고점을 준 후보자가 평균 1점 차이로 합격해 신임 역사관장에 선임됐다.

행안부는 이런 채용절차 위반이 같은 해 11월 유해 발굴·봉환 등 실무를 보는 지원재단 4·6급 직원 채용 당시에도 반복됐다고 밝혔다.

채용 과정을 조사한 행안부는 "당초 수립한 채용계획상 면접위원을 인사위원회의 변경심의 없이 임의로 변경한 것으로 채용절차 위반에 해당된다"고 판단하며 김 이사장과 국장급 2명 등 총 3명에게는 '주의', 실무자 1명에게는 '경고' 조치를 하라고 재단에 요구했다.

행안부 감사담당관실 관계자는 "관련자 조사를 했는데 일단은 채용계획 문서를 잘못 만든 실무자의 단순 실수로 판단했다"며 "김 이사장이 당초 채용계획과 다르게 면접위원으로 들어갔고, 점수를 높게 줬다고 해서 합격자가 뒤바뀌었다고 판단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재단 간부회의에서 나더러 면접 심사위원으로 들어가 달라고 해 심사했을 뿐"이라며 "누군가가 나를 모함하고 있는 것 같다"고 했다.

그러나 재단 내부에서는 김 이사장이 자의로 채용절차를 무시했다는 의혹도 나오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관계자는 "당시 간부회의에서는 그런 요구를 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