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뉴스1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뉴스1
'윤미향 사태'로 인해 진보진영이 분열하는 모양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기부금을 부적절하게 사용했다는 논란을 시작으로 각종 의혹에 휩싸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자를 비판하고 나선 가운데 최민희 민주당 전 의원, 우희종 전 더불어시민당 공동대표 등이 심 대표에게 날 선 반응을 쏟아냈다.

포문은 심 대표가 먼저 열었다. 심 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 참석해 "윤 당선자의 재산형성 과정 의혹에 대해선 민주당이 책임있게 나서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윤 당선자는 그동안 해명 과정에서 여러 차례 사실관계 번복이 있었다"라면서 "가족 연루 의혹들도 제기돼 있다는 점에서 스스로 해명하는 것은 더 이상 설득력을 갖기 어렵게 됐다"라고 덧붙였다.
최민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최민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에 최 전 의원과 우 전 공동대표가 22일 발끈하고 나섰다.

최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SNS)을 통해 "심 대표, 성급하다"라면서 "팩트체크 후 결정하는 게 순리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최 전 의원은 또 "만일 각종 언론이 심 대표를 미확인 사실로 공격한 뒤 미래통합당이 공격하며 사퇴하라면 사퇴할 것인가"라고 전했다.

우 전 공동대표도 같은날 자신의 SNS를 통해 "역사 문제 제기로 하나 되어 외쳤던, 같이 하던 이가 여론몰이에 놓였다면 최소한 문제 제기가 타당한지 충분한 조사가 끝날 때까지 기다리자고 하는 것이 기본 예의가 아닐까 한다"라고 했다.

우 전 공동대표가 해당 게시글을 통해 심 대표를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다. 다만 게시글엔 심 전 대표의 사진이 함께 첨부됐다.

이 같은 우 전 공동대표의 반응에 정의당은 "우 전 공동대표는 심상정 대표에 대해 인간의 예의를 운운할 것이 아니라, 윤 당선자에 대한 검증 책임이 있는 시민당의 당시 대표로서 국민에 대한 예의를 지키기 바란다"라며 유감을 표했다.
우희종 전 더불어시민당 공동대표 /사진=연합뉴스
우희종 전 더불어시민당 공동대표 /사진=연합뉴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