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정부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도스특’ 훈장을 수여하려다 하루 전 취소하면서 논란을 빚었다. 오는 6월 조기 대선 등 내부 정치 일정 탓이라고 설명했지만 상대국 정상에 대한 결례라는 지적이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누르술탄 대통령 궁에서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뒤 훈장을 받을 예정이었다. 이 훈장은 국제사회에서 평화와 국가 간 협력에 앞장선 외국인에게 수여하는 최고 훈장이다. 양국 정부는 문 대통령 국빈 방문에 앞서 훈장을 수여키로 합의했다.

그러나 카자흐스탄 정부는 임시로 대통령직을 수행하고 있는 토카예프 대통령이 전날 해외 정상에게 훈장을 주는 게 부적절한 것 같다며 한국 측에 양해를 구했고, 외교당국 간 협의를 거쳐 ‘없던 일’로 합의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카자흐스탄의 정치적 상황에 변화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초대 대통령의 조기 사임으로 권한대행을 맡고 있는 토카예프 대통령이 6월 9일 조기 대선을 앞두고 훈장 수여에 부담감을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내부 사정을 감안한다 하더라도 국빈 방문한 상대국 정상에게 불과 하루 전 훈장 수여를 취소하는 것은 외교적 결례라는 지적이 나온다. 우리 외교당국도 대통령 순방 전 사전 조율을 허술히 한 게 아니냐는 비판이 있다.

누르술탄=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