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일자리·최저임금·가상화폐·평창올림픽 두고 정부에 맹공
安 "정부가 정책 잘못 인정해야", 劉 "소득주도성장 쓰레기통 넣어야"


합당을 추진하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19일 청년들과 토크 콘서트 형태로 통합선언 후 첫 '공동 행보'를 했다.

국민의당 내홍이 정점으로 치닫는 등 어수선한 상황에서 두 정당 대표가 '한 몸처럼' 움직이면서 통합 의지를 부각함으로써 합당 동력을 확보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이날 토크 콘서트에서 두 대표는 가상화폐·최저임금·청년일자리 등 민생·경제나 4차 산업혁명 관련 주제로 자신들의 생각을 전달하면서 정책 분야에서 대안을 제시하는 수권정당의 모습을 부각하는 데 힘을 쏟았다.
안철수·유승민 첫 통합행보… 청년 토크콘서트서 대여공세 '합창'
안 대표와 유 대표는 이날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미래를 위한 통합과 개혁의 정치' 토크 콘서트에 나란히 참석해 서로 목도리를 매주며 단합을 과시했다.

이후에는 최근 청년들이 관심을 가진 현안들에 대해 주제별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우선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 안 대표는 "정부가 잘못을 솔직히 고백하고 정상적으로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유 대표도 "속도 조절을 하지 않고 바로 올려버린 것이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일자리 문제에 대해서는 유 대표가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역시 환상이다.

소득주도 성장은 쓰레기통에 넣고, 성장·일자리·투자가 같이 가야 한다"며 "청년들이 공무원과 교사에 몰리는 것도 막아야 한다.

그런 잘못된 정책에 대해서는 국회에서 예산이라도 막아야 하는데, 통합개혁신당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세금으로 이 자리에 온 청년들 몇 명이나 공무원 일자리를 가질 수 있을지 모르겠다.

그걸 끊어줄 정당이 민주당도 한국당도 아닌 통합개혁신당"이라고 역설했다.

가상화폐 논란에 대해서는 안 대표가 "지금 경제 컨트롤 타워가 분명하지 않은 것이 가장 근본적인 문제"라고 지적했다.

유 대표는 "법무부 장관이 거래소 폐쇄를 얘기했는데, 시장 거래에 대한 주무 부서를 법무부로 만드는 것부터가 시대착오적 발상이다.

거래소 폐쇄에 대한 비판 댓글에 청와대는 여론에만 신경 쓰며 오락가락했다"며 "이런 해프닝이 문재인 대통령의 수준을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최근 평창 동계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팀 단일팀 논란에 대해서는 두 대표 모두 이낙연 국무총리의 발언이 부적절했다고 질타했다.

안 대표는 "총리의 말은 하키팀이 메달권 아니니 상관없다는 뜻인가.

인터넷에서 어떤 분은 '이 총리가 대선에 안 나갈 거면 정계 은퇴를 하라고 말하고 싶다'고 하더라"라고 전했다.

유 대표는 "대통령과 총리가 전체주의적 독재적 발상을 한다.

정유라 사건과 뭐가 다르냐"라며 "촛불 정신 어쩌고 하면서 정권을 잡은 사람들이 1년도 안 돼서 저런다"고 꼬집었다.
안철수·유승민 첫 통합행보… 청년 토크콘서트서 대여공세 '합창'
이처럼 양측이 합당 가속페달을 밟고 있지만,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많다.

우선 유 대표는 전날 "신당 출범 전에 국민의당내 통합반대파를 정리할 필요가 있다"는 뜻을 밝혔지만, 안 대표는 여전히 최대한 반대파를 설득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안 대표는 이날 토론회 뒤 기자들을 만나 '유 대표의 갈등 해결 요청은 어떻게 생각하나'라는 질문에 "그 부분은 제가 앞으로 해나가야 할 몫"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안 대표는 "통합에 반대를 하면서 (반대파끼리) 창당을 하겠다고 하는 것은 해당 행위를 넘어 당을 와해시키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비례대표 제명 문제에 대해서는 "수차례 제 입장을 말했다"며 불가 원칙을 고수했다.

반대파가 전대 권역별 분산 개최, 대표당원 투표권 박탈 등을 문제 삼아 법원에 제기한 '전대 당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도 변수가 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김중로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0여 곳으로 화면을 분할하는 것은 괜찮다는 선관위 유권 해석을 받았다"고 밝혔다.

전준위는 또 대표당원 권리박탈 문제와 관련해 당비를 내지 않은 당원들의 투표권 구제 기간을 연장하기로 했으며, 이에 따라 최종 선거인 명단 확정일도 24일에서 31일께로 늦춰졌다.

이밖에 쟁점이 되고 있는 통합반대파인 전대 의장 이상돈 의원이 표결 진행을 하지 않을 경우의 대책과 관련해 전준위 장환진 대변인은 "현행 당규에 따르면 1순위 승계는 의장이 지명한 부의장"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 규정을 바꿔 다른 인물이 사회권을 승계할 수도 있느냐'는 질문에는 "정치와 역사는 가정이 없다.

상황이 발생하면 적절히 대처하겠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