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가 올 9월 창사 이래 처음으로 국산차 월간 내수판매 3위 브랜드에 올랐다. 전체 실적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 티볼리 덕분이다. 티볼리는 지난 2015년 출시 이후 꾸준히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가격과 디자인 등이 비결로 꼽힌다. 또 가솔린을 먼저 선보이고 순차적으로 디젤과 AWD를 도입해 동력계를 다양화하는가 하면 적재공간을 늘린 티볼리 에어를 내놓은 것도 주효했다. 이번엔 얼굴을 바꾼 티볼리 아머와, 개별맞춤형 에디션으로 소비자를 유혹 중이다. 다채로운 방식으로 매력을 뽐내는 티볼리 아머를 시승했다.

[시승]소형 SUV의 매력 갖춘 티볼리 아머

▲디자인&상품성
외모가 크게 달라지진 않았다.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은 만큼 디자인은 자신있어서다. 한눈에 꽂히는 날렵한 헤드 램프와 개성 넘치는 전면 디자인은 그대로 유지했다. 다만 '아머(ARMOUR, 갑옷)'라는 이름을 의식한 듯 범퍼는 갑옷을 입은 것처럼 한층 단단한 느낌을 강조했고, 하단의 안개등과 크롬 소재도 추가했다. 커스터마이징을 선택하면 보닛부터 트렁크를 가로지르는 데칼과 사이드미러에 카본 커버도 입힐 수 있다.

측면은 지붕과 차체의 상반된 투톤 컬러가 재미 요소다. 색상 선택의 폭을 넓혀 얼마든지 다양한 조합을 만들어낸다. 여기에 18인치 블랙 휠을 더해 독특하면서도 세련된 분위기를 풍긴다. 뒷모양은 안정감이 있다. 사다리꼴 형태에 작은 창문과 양쪽 끝에 오각형 리어 램프가 자리한다. 엠블럼과 차명, 하단의 안개등은 가운데 중심을 잡았다.

[시승]소형 SUV의 매력 갖춘 티볼리 아머

[시승]소형 SUV의 매력 갖춘 티볼리 아머

실내도 변화가 적다. 시트와 도어에 퀼팅 패턴을 새로 적용한 정도다. 계기판과 모니터는 시인성을 높이는 데 주력했다. 대시보드와 센터페시아, 도어 등에 최대한 수납공간을 확보했다. 스티어링 휠은 운전자 무릎 공간을 위해 아래가 살짝 잘린 D컷이다. 센터페시아 조작버튼은 공조를 위한 것만 남기고 대부분은 터치가 가능한 모니터로 옮겼다.

시트는 세미버킷 스타일로 몸을 살짝 감싼다. 주 타깃층을 여성으로 본다면 시트 포지션도 살짝 높아 안정적이다. 반면 차체가 작은 차인 만큼 몸집이 큰 성인 남성이라면 약간 높게 느껴질 수 있다. 통풍과 열선시트 등 편의품목도 잘 갖췄다. 뒷좌석도 여성 승객이라면 불편함이 없겠지만 남성이라면 그렇지 않을 수 있다. 뒷좌석에도 열선을 모두 적용했다. 트렁크룸은 작은 편이지만 2열을 모두 접어 넓힐 수 있다.

[시승]소형 SUV의 매력 갖춘 티볼리 아머

[시승]소형 SUV의 매력 갖춘 티볼리 아머

티볼리의 또다른 장점은 선택품목 패키지다. 이 차의 패키지는 '끼워팔기'란 상술을 완전히 탈피해 필수적인 연관품목들로만 구성했다. 원하는 걸 얻기 위해 불필요한 품목까지 사야 할 필요가 없다는 얘기다. 시트 패키지는 시트만, 스마트 드라이빙패키지는 주행보조 시스템끼리만 묶어 가격은 낮추고 소비자 만족도는 높였다.

▲성능
동력계는 1.6ℓ 디젤과 아이신 6단 자동변속기를 조합해 최고 115마력, 최대 30.6㎏·m의 성능을 낸다. ℓ당 복합효율은 2WD가 14.7㎞, 4WD가 13.9㎞다.

[시승]소형 SUV의 매력 갖춘 티볼리 아머

도심형 SUV라는 개발 컨셉트에 적절한 성능이다. 민첩하게 반응하진 않지만 비교적 낮은 엔진회전수(1,500rpm)부터 최대토크를 발휘해 도심에서 답답함없이 운전할 수 있다. 진동은 크게 신경쓰이지 않는 반면 엔진 소리는 다소 크다. 아무래도 차체가 작다보니 엔진음을 제어하는 데 한계가 있는 듯 하다.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도심 환경을 반영해 오토 스톱&스타트를 적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가속 페달을 밟으면 고속도로 제한속도까지는 무리없이 올라간다. 이 때 스티어링 휠의 조향감을 3개 모드(노멀, 컴포트, 스포츠)로 조절할 수 있는데, 스포츠 모드에 놓으면 조금 단단해지는 걸 느낄 수 있다. 주차하거나 시내주행에선 컴포트 모드를 이용해 힘을 덜 들이고 부드럽게 조향 가능하다. 다만 스티어링 휠 자체가 속도에 따라 반응하는 감응형인 만큼 별도의 모드가 굳이 필요할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시승]소형 SUV의 매력 갖춘 티볼리 아머

4륜구동을 선택하면 후륜 서스펜션엔 멀티링크를 장착한다. 4륜구동은 평소 전륜으로 작동하다가 눈길이나 빗길에선 자동으로 4륜으로 바뀐다. 특히 운전자가 미끄러운 도로에서 차를 운전할 때 앞뒤 5대5의 배분을 원하면 잠김버튼(LOCK)을 눌러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잠김모드는 40㎞/h 이하에서만 작동한다.

스마트 드라이빙패키지에 포함한 각종 주행보조 시스템은 수준급이다. 특히 차선유지보조 시스템은 고급 세단의 완성도를 보였다. 직선로는 기본이고 직각에 가까운 커브 구간과 변형이 심한 도로에서도 차선을 유지했다. 인식의 정확도가 상당히 높아 안심하고 잠시 운전대를 놓을 수 있다.

[시승]소형 SUV의 매력 갖춘 티볼리 아머

[시승]소형 SUV의 매력 갖춘 티볼리 아머

▲총평
소형 SUV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지만 이 처럼 오래 그리고 시장의 주력이 될 것으로 예상한 사람은 많지 않았다. 그러나 SUV의 세계적 유행은 쉽게 바뀌지 않을 흐름으로 자리잡았고, 덕분에 티볼리는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했다. 쌍용차가 당당히 현대자동차와 어깨를 견주게 만든 제품이어다.

판매가격은 디젤 기준 기본형이 2,060만 원부터이며, 기어 에디션은 2,400만 원부터 시작된다.

[시승]소형 SUV의 매력 갖춘 티볼리 아머

[시승]소형 SUV의 매력 갖춘 티볼리 아머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 [시승]미국을 위한 8기통의 여유, 벤츠 GLS500
▶ [시승]대중차로 거듭나다, 닛산 2세대 리프 E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