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정치검찰 규탄…특검으로 문준용 취업비리 진상규명"
의총 결의안 채택…"몸통은 문준용 채용의혹, 특검 추천권 행사않을 것"
김동철 "추미애 '추'자도 안 꺼낸다…미애 대표", 박주선은 "추미애씨"


국민의당은 10일 '문준용 의혹제보 조작' 사건과 관련해 이준서 전 최고위원의 구속영장을 청구한 검찰을 규탄하고, 특별검사 임명을 통해 준용 씨 취업비리 의혹을 함께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은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결의안을 채택하고 "증거 조작사건과 함께 그 사건의 원천인 문준용 씨 특혜채용 의혹 또한 반드시 규명돼야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의 '국민의당 죽이기' 음모가 현실화하고 있다.

수사지침도 부족해 사실상 결론까지 제시하며 검찰에 과잉충성을 유도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미필적 고의'라는 해괴한 논리로 권력의 요구에 맞장구를 치고 있다.

과잉충성으로 신뢰를 상실한 현재의 정치검찰이 아닌 특검을 통해 증거조작과 특혜채용 의혹 모두 진상을 규명하자"고 제안했다.

국민의당은 "국정에 무한책임을 져야 할 집권당 대표의 협량과 무책임을 개탄하며, 실체적 진실보다 권력 눈치 보기에 급급한 검찰의 무리한 법 적용을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추 대표는 개인의 정치적 목적을 이루기 위해 국민의당을 죽이려는 음모를 중단해야 한다.

진정성 있는 사과와 대표직 사퇴를 거듭 요구한다"고 밝혔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의총에서 "우리 당에서는 (추 대표의) '추(秋)'자를 꺼내지도 말라고 한다.

우리 당은 '미애 대표'라고 하겠다"며 "미애 대표 본인이 미필적 고의로 기소됐을 때에는 '치졸한 정치공작'이라고 했다가 여당이 되니 국민의당에 보복성 야당탄압을 자행한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증거조작에 대한 국민의당의 진정어린 사과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해 특검 언급을 자제했지만, 이제는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도 특검을 언급한다.

검찰의 수사를 더 이상 믿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사건 몸통이라 할 수 있는 문준용 채용 의혹도 수사해야 하는데, 특검에 맡기는 것이 옳다.

국민의당은 특검 추천권도 행사하지 않겠다.

특검만이 진실을 파헤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 검찰의 수사가 추미애 대표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이뤄지는 정황이 있다며 추 대표를 '추미애씨'라고 부르기도 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설승은 기자 d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