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철 의원. 한경DB
전해철 의원. 한경DB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인 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양정철 전 비서관이 공직 사양 의사를 피력한 가운데 이들과 함께 '삼철'로 불린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거취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16일 정계에 따르면 전 의원은 문재인정부 초대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거론되고 있다. 전 의원은 참여정부 시절 민정수석으로 재직하며 로스쿨 도입과 사법개혁을 지휘한 인물이다.

하지만 이 전 수석과 양 전 비서관이 문 대통령의 '측근정치 배제'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용퇴를 결심한 만큼 전 의원의 입지에 변화가 올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날 오전 양 전 비서관은 지인들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 "그분(문 대통령)과의 눈물 나는 지난 시간을 아름다운 추억으로 간직하고 퇴장한다"면서 "제 역할은 딱 여기까지"라고 말했다. 새 정부에서 공직을 맡지 않겠다는 의사를 피력한 것이다.

양 전 비서관은 전날 문 대통령과의 만찬에서도 새 정부 국정 운영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세인으로부터 잊혀 지내겠다며 공직을 맡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양 전 비서관의 간곡한 요청을 수락하면서 눈물까지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문 대통령이 임기를 시작한 10일엔 이 전 수석이 해외로 출국했다. 그는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을 통해 "마침내 정권교체가 이뤄졌고 할 일을 다한 듯하다"며 마지막 인사를 대신했다.

현역 의원인 전 의원은 6개월째 공석인 법무부 장관 후보로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특히 청와대가 법무부 장관 인선에 검찰 출신은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검찰 개혁을 이끌 적임자로 평가받고 있다.

다만 전 의원이 '친문 인사'라는 점이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정치권의 문 대통령 공격에 대한 빌미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전 의원은 아직 자신의 거취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