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생물방어 협력 확대해 우리 국민과 연합군 보호할 것"
"당분간 탄저균 샘플 반입 안 해…반입 땐 통보토록 절차 개선"


한미 양국은 17일 북한이 유사시 탄저균을 포함한 생물학 작용제를 사용할 수 있다며 북한의 위협에 대비한 생물방어 협력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경수 국방부 정책기획관(육군 소장)과 로버트 헤드룬드 주한미군사령부 기획참모부장(해병 소장)은 이날 주한미군 용산기지에서 발표한 공동 성명에서 "북한은 탄저균, 페스트균 등 총 13종의 생물학 작용제를 보유한 것으로 추정되며 테러 또는 전면전에서 이를 사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이들은 이어 "이에 대비하기 위해 한미간 연합훈련 실시, 생물방어 협력 확대, 한미 생물방어연습 지속 추진 등 우리 국민과 한미 연합군 보호를 위한 모든 조치를 취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한미 양국은 점증하는 북한의 생물 위협과 전 세계적인 생물테러 위협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한미간 생물방어 협력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4월 발생한 주한미군 오산기지 탄저균 샘플 배달사고를 조사해온 한미 합동실무단의 공동 단장인 장 소장과 헤드룬드 소장은 성명에서 합동실무단의 조사 결과도 공개했다.

이들은 미국 측이 올해 주한미군 오산기지에 탄저균과 페스트균 샘플을 보낸 것 외에도 2009년부터 작년까지 15차례 탄저균 샘플을 배송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현재 미 국방부는 검사용 샘플 사균화 처리 과정의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모든 탄저균 검사용 샘플의 배송 중단을 선언한 상태"라며 "당분간 탄저균 검사용 샘플은 한국에 반입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미 양국은 또 주한미군이 탄저균을 포함한 생물학 검사용 샘플을 반입할 때 샘플의 종류와 양 등을 한국 정부에 통보하도록 하는 것을 포함해 반입 절차를 개선하기로 했다.

장 소장과 헤드룬드 소장은 "한미 합동실무단은 향후 미 국방부가 생물학 작용제 검사용 샘플의 사균화 처리 과정에 대한 과학적·기술적 기준을 마련하더라도 한국 국민과 주한미군의 건강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강화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들은 "(합동실무단은) 생물방어 협력의 안전성 보장 측면에서 이번 사고를 검토해 재발 방지 방안을 마련하는 등 투명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기여를 했다"고 평가했다.

한미 양측은 주한미군 탄저균 배달사고에도 한미 양국의 생물방어 협력을 강화할 뜻을 분명히 했다.

장 소장과 헤드룬드 소장은 "한미 합동실무단은 한미동맹의 생물방어 프로그램이 실존하는 생물 위협으로부터 준비 태세와 방어력을 증진하며 공공보건 및 안전 보호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영재 기자 ljglor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