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역 고가 폐쇄 5일 째 모습(2015.12.17)


# 서울역 고가 폐쇄 4일 째 모습(2015.12.16)


#서울역 고가 폐쇄 3일 째 모습(2015.12.15)


# 서울역 고가 폐쇄 2일 째 모습(2015.12.14)

17일 목요일. 체감 온도가 영하 10도로 얼어붙을만큼 서울 아침은 추웠습니다.

'뉴스래빗'은 이날도 폐쇄 5일째를 맞은 서울역 고가도로 주변 교통 상황을 타입랩스(Time-lapse)로 담았습니다.
[뉴스래빗TV] '영하 10도'에 대처하는 서울시 공무원의 자세
어제보다 조금 더 차량이 막히는 모습이었지만 차량 '정체'라는 단어를 쓰기엔 교통 상황이 나쁘지 않았습니다.

이 날도 어김없이 경찰관과 모범택시 운전기사 등이 매서운 바람을 맞으며 현장 교통 정리에 나섰습니다.
[뉴스래빗TV] '영하 10도'에 대처하는 서울시 공무원의 자세
지난 13일 자정부터 시작된 서울역고가 폐쇄는 이날 5일 째를 맞았습니다. 고가 통제로 서울역 주변 우회로가 극심한 교통 혼잡을 빚은 월 · 화요일과는 달리 목요일인 이날은 수요일 수준으로 정체가 다소 해소된 모습이었습니다.
[뉴스래빗TV] '영하 10도'에 대처하는 서울시 공무원의 자세
차량들이 뒤엉키는 충정로 삼거리와 염천교 사거리에는 이 날도 경찰과 모범 운전기사 등 4명이 교통 정리 중이었습니다. 고질적인 좌회전 꼬리 물기 차량을 단속하고, 원활한 교통 대책을 홍보하는 모습이었습니다.

경찰 1명과 모범 기사 3명은 찬바람이 들어치는 도로 한복판에 서 있었습니다. 두터운 방한복을 껴 입었지만 추운 날씨에 발을 동동 구르고, 미지근한 입김으로 손을 데우기도 했습니다.
[뉴스래빗TV] '영하 10도'에 대처하는 서울시 공무원의 자세
사거리 다른 한켠에는 전혀 다른 풍경이 있었습니다. '서울특별시' 점퍼를 입은 공무원들이었습니다.

4~5명의 사거리 근처 모닥불 앞에서 입김을 불며 옹기종기 모여있었습니다. 노점 커피가게 앞에서 산 따뜻한 커피를 손에 든 채였습니다. "추운데 어디서 뭐해? 와서 커피나 한잔 해"하며 동료에게 전화도 했습니다.

건너편 서소문공원 앞 흡연구역에도 3명의 서울시 공무원이 있었습니다. 동료들과 담배를 태우며 한데 모여 있었습니다. 먼 발치에서 교통 통제 상황을 구경하고 있었습니다.

이들은 서울시 공원조성과 등 서울역고가 관련 실무 공무원입니다. 정체가 극심했던 월요일부터 다소 정체가 풀린 수요일까지는 염천교 사거리와 충정로 삼거리에서 경찰 등을 도왔습니다. 횡단보도 앞에서 연신 손을 흔들며 교통정리를 함께 했습니다.
[뉴스래빗TV] '영하 10도'에 대처하는 서울시 공무원의 자세
그러나 이 날은 '뉴스래빗'이 현장을 지켜본 1시간 여동안 현장 통제에 참여하지 않는 모습이었습니다. 따뜻한 모닥불 앞에서 한 손엔 커피를, 다른 한손엔 담배를 든 채로요.

추운 날씨 탓이었겠죠. 교통 통제는 경찰과 통제 요원의 고유 업무입니다. 공무원의 역할은 행정 지도 및 현장 관리 · 감독이기도 합니다. 다만 출근길 막히는 도로 한가운데 발을 동동 구르던 경찰과 모범 택시기사, 그리고 서울시 공무원의 모습은 참 많이 비교됐습니다. 유독 추위를 많이 타는 분들만 이날 현장에 나온 걸까요?

현장에서 '서울역 공무원은 오늘 왜 함께 지도를 안하나요?'라고 질문해봤습니다.

방한복을 두텁게 껴입은 한 분은 "공무원은 우리 감시하러 온 거지 통제는 하지 않아, 오면 원래 산책하고 그래"라고 말했습니다. 체감온도가 영하 10도 아래로 떨어진 이날 오전 7시에 사거리에 나와 오후 2시까지 이 자리에 서있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서울역 고가 폐쇄 및 공원화를 결정한 주체는 서울시입니다. 그 행정 결정의 여파로 서울 시민들은 서울역 주변 우회도로에서 출근길 정체로 발을 동동 굴렀습니다. 이 사실을 서울시가 너무 빨리 잊고 있는 건 아닌지 묻고 싶습니다.

'뉴스래빗'은 내일도 서울역 고가도로 교통 상황을 전해드리겠습니다

'뉴스래빗'은 한경닷컴 뉴스랩(Newslab)이 만드는 새로운 뉴스입니다. 토끼(래빗)처럼 독자를 향해 귀 쫑긋 세우겠습니다.

[뉴스래빗TV] '영하 10도'에 대처하는 서울시 공무원의 자세

뉴스래빗이 만드는 다른 실험적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책임 = 김민성 기자 연구 = 신세원 한경닷컴 기자 tpdnjs0227@hankyung.com
뉴스래빗 페이스북 facebook.com/newslabi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la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