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여부는 불분명…MBC '압구정백야' 15.6%로 종영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임성한 작가의 MBC TV 일일극 '압구정백야'가 15일 막을 내렸다.

상식적이지 않은 설정과 전개, 황당한 이야기로 방송 내내 입방아에 오르내렸던 '압구정백야'는 특히 임성한 작가의 '은퇴작'이 될 것이라는 소식이 지난달 전해지면서 화제가 됐다.

임 작가는 15일 '압구정백야'의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해 작품을 마치는 소회를 밝혔다.

그러나 이 작품이 은퇴작이냐는 궁금증에는 똑 부러지게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임 작가는 "여러 가지로 부족하고 미흡한 대본을 완성도 있게 만들어 주신 연출부 식구들, 특히 고생하신 전 스태프 여러분, 최선의 노력으로 열연해 주신 배우 분들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여러분들의 열정과 고생 덕에 단점 많은 작품이 빛날 수 있었고 좋은 결실을 맺었습니다.

잊지 않겠습니다"라고 인사했다.

그는 이어 "그동안 많은 기회의 장을 마련해주신 문화방송 임직원 여러분께도 마음에서 우러나는 인사 드리고…물러갑니다"라고 밝혔다.

앞서 임 작가의 은퇴 가능성은 장근수 MBC 드라마본부장이 지난달 22일 방송통신심의위 방송심의소위에 출석해 "임성한 작가와 현재 차기작 계약을 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계약을 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밝히면서 나왔다.

장 본부장은 '압구정백야'의 폭력성, 윤리성 등에 대한 방심위의 심의 과정에 출석해 이같이 진술했다.

이 발언이 전해지자 임 작가의 매니지먼트를 담당하는 명성당엔터테인먼트 이호열 대표는 "임 작가는 10개 드라마를 남긴 채 은퇴하는 계획을 세웠다"면서 "'압구정백야' 집필을 시작할 때부터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썼다"고 밝혔다.

'압구정백야'가 은퇴작이 될 것이라는 해석이 가능한 대목이다.

임 작가는 게시판 글에서 MBC 임직원에 대해 "인사 드리고 물러간다"고 밝혔지만, 은퇴 여부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밝히지 않았다.

MBC가 아니어도 그의 작품을 방송할 채널은 많다.

그동안 임 작가의 작품이 숱한 논란을 불러 일으켰음에도 MBC와 SBS에서는 번갈아가며 임 작가를 '모셔'갔다.

임 작가 작품이 '막장 드라마'라는 비난 속에서도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압구정백야' 역시 방송 내내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10월 6일 9.9%로 출발한 '압구정백야'의 마지막회 시청률은 15.6%였다.

자체 최고 시청률은 16.3%(5월11일). 오후 9시대 부동의 시청률 강자인 KBS 1TV '9시 뉴스'를 위협하는 존재감을 과시했다.

이에 MBC는 '압구정백야'를 예정보다 29회 연장했다.

1990년 KBS 2TV '드라마게임' 단막극 '미로에 서서' 편으로 데뷔한 임 작가는 '보고 또 보고' '온달 왕자들' '인어아가씨' '하늘이시여' '오로라 공주' '신기생뎐' 등의 작품으로 안방극장을 들었다 놓았다 했다.

임 작가는 "관심과 사랑으로 질타와 격려를 보내주신 시청자 여러분, 기자 분들께도 제 마음이 전해졌으면 합니다.

고맙고…정말 감사드립니다"라는 말로 글을 마무리했다.

(서울연합뉴스) 윤고은 기자 prett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