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개혁" 언급 이어 중남미순방 중 연이은 개혁 메시지
현 난국 '개혁'으로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중 반영한 듯


박근혜 대통령이 중남미 4개국 순방 중 잇따라 '사회 개혁'을 언급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세번째 방문국인 칠레에 도착한 박 대통령은 21일(이하 현지시간) 동포 간담회를 갖고 "정부는 현재 우리 사회에 남아있는 여러 적폐를 해결하면서 국가경쟁력을 높여가고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사회 개혁에 박차를 가해 반드시 경제재도약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 19일 페루 동포 간담회에서도 "우리 사회의 적폐 해소와 사회적 개혁에 박차를 가해 경제 재도약을 반드시 이루고 희망의 새시대를 열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이러한 발언은 국정의 최고책임자로서 국정 현안에 대한 원론적이고 의례적인 언급을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청와대 관계자들 사이에선 순방외교 일정 가운데 동포 간담회가 국내 현안과 관련해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임을 감안하면 '사회 개혁'이란 단어를 사용한 것은 나름의 이유가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일례로 지난 3월초 중동 4개국 순방 때와 비교하면 박 대통령은 '사회 개혁'이란 단어를 이번에 처음으로 사용했다.

당시 동포간담회에서 박 대통령은 "사회전반에 혁신의 물결이 넘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경제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노력과 국정과제 추진에 대한 의지를 담았다는 점에서 맥락은 비슷하지만 그 수위를 "혁신"에서 "개혁"으로 끌어올린 것이다.

박 대통령이 이처럼 사회 개혁의 메시지를 내놓은 것은 성완종 리스트 파문 등 국내 정치 상황과 무관치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박 대통령은 이 총리의 사의표명을 보고받은 뒤 "검찰은 정치개혁 차원에서 확실히 수사해 모든 것을 명백히 밝혀내 주기 바란다"며 성완종 파문을 정치개혁 차원에서 정면돌파하겠다는 의지를 재차 강조한 바 있다.

따라서 박 대통령이 중남미 동포간담회에서 사회 개혁이란 단어를 사용한 것도 기존에 언급한 '혁신'의 수준을 넘어, 정치개혁을 포함해 사회 전반에 개혁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의중을 은연중 드러낸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성완종 사태 및 이 총리 사의 표명에 대해 박 대통령이 어떠한 유감의 뜻을 밝히지 않았다는 비판이 야권을 중심으로 제기되는 가운데 박 대통령이 정치개혁에 이어 사회개혁까지 거론한 것은 현재의 난국을 개혁드라이브로 정면돌파하겠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성완종 파문으로 여론이 눈에 띄고 악화되고 국정의 동력마저 떨어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여권 내에 팽배한 가운데 개혁이라는 강도 높은 단어의 선택을 통해 국정과제 추진의 고삐를 놓지 않겠다는 뜻을 반영했다는 해석도 있다.

이와 관련,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4일로 예정된 민주노총의 총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강행 시 엄정 대응하겠다고 22일 밝힌 점도 주목된다.

노동 문제에 대한 최 부총리의 발언이 박 대통령이 언급한 사회개혁과 무관치 않은 것 아니냐는 해석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어서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사회개혁이라는 단어를 언급한 것은 처음인 것 같다"며 "사회개혁은 정치개혁까지 포괄하는 의미가 있는 만큼 국정 전반에 대한 박 대통령의 개혁 의지를 담고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산티아고<칠레>연합뉴스) 정윤섭 박성민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