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이색 숙취 해소법, 바냐 카우다란, 뱀사다리게임 규칙







지구촌 이색 숙취 해소법



지구촌 이색 숙취 해소법이 화제다.





연말연시를 맞아 술마실 기회가 많아진 요즘 `지구촌 이색 숙취 해소법`은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숙취해소 법은 나라마다 다양한데 미국은 피자와 햄버거, 독일은 청어, 중국은 녹차를 이용한다.





소의 피를 얼큰하게 끓여먹는 우리나라의 선지해장국 역시 외국인 눈엔 놀라 자빠질 법한 비법이다.

최근 온라인 뉴스사이트 버즈피드가 소개한 세계의 별난 해장음식 11가지를 보면, 이탈리아는 말린 소의 음경을 숙취해소의 최고로 친다.





고단백에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황소 음경은 2008년 베이징올림픽에서도 스포츠선수들에게 스태미너 음식으로 애용됐다고.

헝가리에선 브랜디에 참새 똥을 섞어 마시면, 술의 알코올이 몸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한다고 믿고 있지만 이 방법은 기생충, 박테리아, 질병을 옮길 위험이 있다.





미국에도 ‘프레리 오이스터’라는 숙취해소용 음료가 있는데 토마토 쥬스에 날달걀, 소금, 후추, 타바스코 소스 등을 넣어 만든다. 토마토에 풍부한 비타민C와 과당, 달걀의 단백질과 아미노산, 타우린 등이 간 기능을 회복시키고 체내 독소를 빠르게 해독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명한 필리핀 음식 발롯(부화 직전 달걀)은 현지에서 술마신 다음 날 자주 찾는 음식이다.

초원의 나라 몽고에선 식초에 절인 양의 눈알을 토마토 쥬스에 넣어 먹는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양의 허파와 부엉이 달걀을 먹어 에탄올에 의해 망가진 간을 보호했다고 전해진다.





스코틀랜드에선 대표 토종 음료인 아이언브루에 소시지를 익혀 먹는다. 기름진 음식은 위장에 오래 머물러 있기 때문에 알코올의 흡수를 방해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사진= 연합뉴스)











바냐 카우다란



바냐 카우다란 올리브오일, 앤초비, 마늘을 넣은 소스를 푸조트에서 뭉근히 끓여가며 카르둔, 피망, 아티초크, 비트, 순무, 엔다이브, 양배추, 양파 등의 다양한 제철 채소와 빵을 찍어 먹는 이탈리아 요리다.





이탈리아 피에몬테 지방의 전통 요리로 스위스의 퐁듀와 먹는 방식이 유사하다. 바냐 카우다는 중세시대(5~15세기)부터 비롯된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늦가을에 포도 수확과 와인 생산을 마친 농부들이 일하는 동안 쌓였던 피로를 달래고 한 해의 농사가 무사히 마무리된 것을 자축하며 함께 모여 먹던 요리였다.





본래 바냐 카우다는 축제 등에서 특별식으로 제공되던 요리였으나, 오늘날에는 주로 가벼운 전채요리 또는 코스요리의 첫 번째 식사로 제공된다.





바냐 카우다는 이탈리아어로 "뜨거운 그릇(hot bath)" 또는 "뜨거운 소스(hot dip)"를 의미한다. 이것은 소스를 뭉근하게 끓여가며 다양한 채소와 빵을 찍어 먹는 모습에서 유래된 이름이다.





바냐 카우다의 소스가 끓고 있는 흙냄비를 가운데에 놓고 각종 채소와 빵을 소스에 찍어 먹는다. 바냐 카우다의 소스가 남으면 달걀을 넣고 스크램블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





또한 바냐 카우다는 크리스마스 이브나 크리스마스 당일 점심 메뉴로도 애용된다. 바냐 카우다는 채식 요리로, 고기는 함께 먹지 않는다.

(사진= 네이버 지식백과)











뱀사다리게임 규칙



뱀사다리 게임의 규칙이 화제다.

뱀사다리 게임은 주사위를 굴려 나온 눈만큼 게임 말을 전진하고, 100번째 칸에 도달하면 승리하는 게임이다.





뱀사다리의 규칙은 간단하다. 사다리가 그려진 칸이 걸리면 사다리를 타고 윗칸으로 한 번에 올라가고, 뱀이나 미끄럼틀이 있는 칸에 걸리면 아래 칸으로 떨어져 내린다.





나이가 많은 어른들은 ‘뱀주사위 게임’이라는 이름으로 기억한다.

뱀사다리 게임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유서가 깊다.





사다리 게임에 미끄럼틀이 들어간 것은 비교적 후대의 이야기이며, 원형인 뱀사다리 게임(Snakes and Ladders)은 인도에서 시작됐다.

뱀사다리 게임은 ‘Moksha Patam’이라는 이름으로 고대 인도에서 선사시대 때부터 즐겼던 흔적이 곳곳에서 발견된다고 한다. 뱀이 그려진 이유는 이 게임의 목적과도 관련이 있는데, 게임의 목적은 바로 힌두교의 교리를 설법하기 위한 것이었다.





사다리는 관용, 신념, 겸손 등 건전한 도덕성으로서의 선 혹은 숙명을 의미하며, 뱀은 욕정, 분노, 살인, 강탈 등 악에 근거한 업보를 의미한다`





힌두교에서 파생된 자이나교에서는 ‘Gyan Chauper’라는 뱀사다리 게임을 즐겼다고 한다.





20세기 초 캐나다 게임사(Canada Game Company)에서 나온 사다리 게임은 뱀 대신 눈썰매를 차용했다

1959년 영국 출판사인 Odhams Press에서 나온 사다리 게임은 위로 올라가는 것은 로켓으로, 아래로 떨어지는 것은 낙하산으로 표현됐으며, 게임 판의 각 칸에는 역사적인 사건들이 적혀 있었다.





한국에서는 군사 정권 시절에 [뱀주사위 놀이]라는 이름으로 만들어진 판이 있었는데, 여기에서는 떨어지는 것은 뱀이었지만 올라가는 것은 고속도로였다. 또한, 상승하는 칸에는 나무 심기, 간첩 신고, 독서 등의 내용이 있었고, 추락하는 칸에는 불법 벌목, 불장난 등이 그려져 있었다. 이는 놀이 문화가 당시의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진=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경제TV 핫뉴스
ㆍ니퍼트, 150만 달러 재계약… 5년 연속 두산 유니폼 입는다
ㆍ[MBC 방송연예대상] “남다른 부모 둔 MC그리~” 김구라, 끝내 아내 언급 안해
ㆍ로또 1등 당첨자, "자동은 미친짓이야!" 폭로!!
ㆍ네티즌 7명 고소, 공지영 왜 그랬나 봤더니...‘성적수치심 주는 글, 백 여 차례나!’
ㆍ연말정산 세금폭탄 어쩌나?··미혼 직장인들 "사실상 독신세"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