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화, 조각, 설치 작품 등의 거래를 투명하게 하기 위한 ‘미술품 거래정보 온라인 제공시스템’이 내년에 구축된다. 다음달부터 창작과 유통, 향유 등 단계별 전문가로 구성된 미술발전위원회가 미술 정책과 사업을 발굴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4일 국내 미술시장을 2018년까지 6300억원 규모로 키운다는 계획을 담은 ‘미술진흥 중장기 계획’을 이같이 발표했다. 2007년 6045억원 규모로 정점을 찍고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지난해 3903억원까지 줄어든 미술시장에 대해 정부가 중장기 진흥 계획을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러나 기업이 미술품을 구입할 때 손금산입 한도를 현행 500만원 이하에서 1000만원 이하로 늘리고 미술관에 작품을 기증할 때 세액공제 혜택을 주는 방안 등은 내년 이후로 미뤄졌다. 미술계는 미술품 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해선 세제혜택 확대가 절실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프랑스 미술시장분석기관인 아트프라이스의 한국판 ‘미술품 거래정보 온라인 제공시스템’은 한국어와 영어, 중국어 등 3개 언어로 서비스될 예정이다. 이 시스템 운영기관은 국내외 미술시장에 대한 분석과 연구 기능도 갖춘다.

미술계 전반이 참여하는 미술주간 행사도 내년부터 열린다. 중저가 미술장터 5개소 개설, 해외 아트페어 참가 방식의 공모형 전환 등 시장 활성화 방안도 시행된다. 미술인의 경력 단계와 활동 유형에 따라 세부 보수기준을 마련해 적용하는 ‘작가보수제’를 도입, 내년 국공립 미술관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주관 전시에 우선 적용한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