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9차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현지시간 23일 유엔기후정상회의 `기후재정` 세션에서 공동의장을 맡아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과 함께 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유엔본부 총회 회의장에서 열린 기후재정 세션은 영국과 프랑스, 일본 등 7개국 정상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김용 세계은행 총재 등 국제기구 대표, 뱅크오브아메리카(BOA)와 브라질 경제사회개발은행(BNDES) 등 각계 최고 지도자급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후변화 해결을 위한 재원 조성과 협력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특히 기후재정 세션은 기후정상회의 중 가장 중요한 분야 중 하나로 개회식에서 반 총장과 김 총재가 잇따라 기조연설을 함에따라 공동의장인 박 대통령까지 한국인 출신 3명이 의장단석에 나란히 착석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박 대통령은 기후변화라는 전 지구적 차원의 도전을 새로운 가치와 시장, 일자리 창출의 기회로 바꾸기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의 공동 노력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민간투자에 대한 정부의 촉매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민간부문이 불확실성 때문에 녹색투자를 망설일 때 시장에 분명하고 일관된 신호를 보내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투자여건을 조성해줘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인천 송도에 사무국을 둔 녹색기후기금(GCF)과 관련해 민간의 자본과 창의적 아이디어,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해 시너지를 창출하려면 초기자본 조성이 시급하다며 한국은 GCF에 대한 기여를 1억달러까지 확대할 계획이며 글로벌 기후재정 조달에 정부와 민간, 선진국과 개도국이 함께 참여하고 힘을 모으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이성경기자 sklee@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화순 이서적벽 개방, 얼마나 아름답길래 `화순 제 1경`으로 불릴까? 동절기에는 개방 안 해...
ㆍ경주서 규모 3.5 지진, 올해 내륙지진 중 가장 커...‘원전은 괜찮나?’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서태지 `해피투게더` 출연 확정, 유재석과 단독 토크 "배려 차원에서.."
ㆍ동부제철 운명 다음달 초 결론...물밑 갈등 재점화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