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브랜드화" 이론과 현장 접목…'글로벌 비즈니스 MBA과정' 신설
"나를 브랜드화" 이론과 현장 접목…'글로벌 비즈니스 MBA과정' 신설
한국외국어대 경영대학원은 자신을 브랜드화하는 ‘멀티내셔널’ 경영리더 양성이 목표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 각국 시장과 문화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것이다. 현재의 경력이 다소 뒤처지더라도 자신을 브랜드화하도록 이론과 실제를 조화시키는 교과과정이 특징이다.MBA과정에서는 ‘APA(Academic Personal Advisor)’ 제도가 수년 전부터 운영되고 있다. 신입생들의 학업과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해소하기 위해 학생과 지도교수를 연결해주는 제도다. 지도교수와의 1 대 1 학사관리를 통해 전반적인 대학원 생활에 도움을 받을 수 있게 하고 있다. APA 제도를 통해 MBA과정 신입생들은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지도교수와 친밀도를 높여 학습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2014학년도 후기부터는 ‘Global Business MBA과정’을 신설했다. 경영학에 대한 전문지식뿐만 아니라 중국, 유럽, 러시아 등 세계 각국에 대한 정치·경제·문화를 심도 있게 학습함으로써 글로벌 경영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서다. 이 과정은 금요일 저녁 및 토요일에 진행된다. 바쁜 직장인들의 시간적 제약을 최소화한다는 취지다.

권석균 원장
권석균 원장
교수진은 전임교수와 실무에 능통한 외부 강사들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강좌를 선택해 수강할 수 있는 것도 강점이다.

정통 미국식 MBA과정을 모델로 개설된 ‘Power MBA과정’은 경영학 전 분야를 다루는 과정으로 야간에 개설돼 있다. 교육생 분포가 다양한 직종에 걸쳐 있어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다. 직장인들의 업무 능력을 배가할 수 있도록 경영학 이론과 사례 분석이 잘 조화돼 있다.

‘Power if MBA’과정은 경영학 중에서도 국제금융 분야에 특화됐다. 국제금융론, 외환론, 파생금융상품론, 채권론, 재무회계 등 국제 재무 및 회계 관련 과목들을 주로 개설해 일반 경영 MBA와는 차별화된 국제금융 전문 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바쁜 직장인들을 위해 100% 온라인 교차수강이 가능하게 했다. 금융권으로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에게 제격이다.

‘Creative MBA과정’은 ‘퍼플 카우(purple cow. 눈에 띄는 리더를 의미)’ 마케팅 전문가 양성이 목표다. 국내 대학원 최초로 개설된 마케팅학과와 경영학 각 분야를 전공별로 보다 전문적으로 다룬다.

Creative MBA과정 마케팅학과에는 브랜드 매니지먼트와 리테일 매니지먼트에 특화된 다양한 커리큘럼과 수업 방식이 있다. 이를 통해 창조적이며 계량적 능력을 갖춘 마케팅 전문가를 양성한다. Creative MBA과정 경영학과에는 최신 경영학 이론뿐 아니라 사례 중심의 강의도 준비돼 있다. 이 밖에도 한국외대 MBA과정의 특징 중 하나인 ‘CEO 경영전략 세미나’는 사회 각계의 최고경영자(CEO)를 초빙해 매주 특강을 듣는 수업으로 하나의 정규과목으로 개설해놓았다.

한국외대는 2007년도부터 국내 최초로 미국의 한인상공회의소와 협약을 맺고 재미사업가를 대상으로 CEO 과정을 개설, 현재까지 709명의 동문을 배출했다. 2012년에는 ‘글로벌 CEO 해외과정’으로 명칭을 변경해 글로벌 CEO 국내 과정과의 교류를 보다 강화하고 있다.

지난 7월에는 스탠퍼드대, UCLA대 등 미국 명문대를 비롯해 구글 페이스북 애플 등 글로벌 기업과 윌셔은행 LA지점을 방문했다. 또 LA한인회, 샌프란시스코 CEO 과정 동문회와 간담회 등을 하는 해외 세미나도 진행했다.

권석균 경영대학원장은 “한국외대 경영대학원은 외대의 고유한 강점인 글로벌 역량과 전 세계 동문 네트워크를 활용해 재학생들에게 글로벌 인턴 기회를 제공하고 전 세계로 경력을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특별전형 원서접수는 다음달 27일부터 11월12일까지, 일반전형은 12월1일부터 12월17일까지다. 자세한 내용은 Creative MBA(주간)는 전화 (02)2173-2399, Power MBA(야간·온라인)는 (02)2173-2409, Global Business MBA(금요일 야간·토요일)는 (02)2173-2409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biz.hufs.ac.kr)를 참조하면 된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