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현지시간) 국제유가는 상승세로 마감했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10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전날보다 1.16달러(1.2%) 높은 배럴당 92.83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런던 ICE선물시장에서 북해산 브렌트유도 14센트(0.14%) 오른 배럴당 98.18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날 국제유가는 전세계적인 수요 둔화 우려로 하락세로 시작했으나 지정학적 불확실성 때문에 상승세로 돌아서며 마감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이날 보고서에서 올해 전세계 원유 수요가 하루 90만배럴 늘어나는데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원유 수요 상승폭이 한 달 전 전망보다 6만5천배럴가량 쪼그라들었다.

유럽과 중국의 경기 약화를 감안한 것이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미국이 추가 제재를 고려하고 있다는 소식이 나오자 지정학적 리스크가 부각돼 하락세로 돌아섰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이날 성명에서 "러시아의 금융·에너지·국방분야에 대한 제재를 확대할 것"이라며 "이번 신규제재는 러시아의 경제적 대가, 특히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그의 측근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야에서 대가를 치르게 할 뿐 아니라 정치적 고립을 심화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금값은 하락세를 이어갔다.

뉴욕상품거래소에서 12월물 금 가격은 전날보다 온스당 6.30달러(0.5%) 떨어진 1,239.0달러에 마쳤다.

뉴욕증시가 약보합세를 보이고 지정학적 불안감이 확산했는데도 미국 중앙은행이 조만간 기준금리 인상을 암시하는 방향으로 통화·금리 정책을 선회할 것이라는 우려가 퍼진 것이 하락 요인으로 작용했다.

(뉴욕연합뉴스) 이강원 특파원 gija00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