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을 이용한 양악수술, 두 달이면 충분할까?
[라이프팀] 여름방학은 연중 가장 많은 성형수술이 이루어지는 이른바 '성형특수'기간이다. 학기중 내내 성형을 생각해두었다가 방학이 시작되면 마치 기다렸다는 듯이 성형외과로 달려가는 대학생들이 적지 않다. 최근에는 남학생들도 이에 가세하는 형국이다. 이 같은 현상은 날로 치열해지고 있는 취업경쟁에서 '외모도 경쟁력'이라는 생각에서 비롯된 일이기도 하고 남의 생각과 상관없이 나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하겠다는 뚜렷한 자기표현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여름방학을 이용한 양악수술도 적지 않게 이루어지고 있다. 양악수술은 쌍꺼풀 수술 같이 일주일이면 수술에서 회복까지 가능한 성형수술과 달리 충분한 회복기간이 필요하다. 그런데 두 달 내외의 방학기간 동안 양악수술이 가능한 것일까?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두 달의 기간 동안 양악수술이 충분히 가능하다. 다만 개인차에 따라 그보다 더 오래 걸릴 수도 있다. 양악수술은 일반적으로 약 3일 내외의 입원기간이 필요하다.

또한 수술후 약 2주간 동안은 절대적인 안정과 휴식이 필요하다. 이 기간 동안은 음식을 씹어서 삼키기도 어려울 정도이고 이 기간이 끝나야 라면 정도의 부드러운 음식을 먹을 수 있다. 때문에 정밀진단에서 기본적인 회복기간을 합치면 한 달이라는 기간에 양악수술이 모두 끝나는 것이다.

그러나 양악수술후 약 2~3개월 동안은 턱뼈가 잘 고정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한다. 양악수술후 턱뼈가 완전히 고정되는 데에 필요한 회복기간은 약 6개월 정도가 소요되며 개인차에 따라 이보다 더 오래 걸릴 수도 있다.

양악수술은 수술후 치아교정이 뒤따르는 경우가 일반적이므로 치아교정 기간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양악수술 전에 치아교정이 필요한 경우 교정기간은 평균 6개월에서 1년 정도가 소요된다. 턱교정수술을 받고 나서 양악수술을 받을 경우 치아교정기간은 약 6개월이 필요하다.

에버엠치과 윤규식 대표원장은 "양악수술은 일반 성형수술에 비하자면 상대적으로 많은 수술시간과 치료기간이 필요하다. 수술후 부기관리, 치아교정, 수술후 치료 등에 대해 충분한 기간이 필요한 것이다"라고 전제한다.

윤 원장은 또 "양악수술 후 2~3일이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양악수술은 일반적으로 3일째 퇴원하는데 첫날은 위턱을 수술하기 때문에 조금 힘들 수 있지만 3일째에는 안정기에 들어가면서 편해진다. 수술후 1주일간은 항생제나 소염제를 복용하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2주 정도 휴가기간을 갖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윤 원장은 끝으로 "양악수술 전에 치아교정이 필요한 경우 교정기간은 평균 6개월에서 1년 정도가 소요된다. 턱교정수술을 받고 나서 양악수술을 받을 경우 치아교정기간은 약 6개월이 필요하다. 때문에 양악수술을 위한 정밀진단을 받을 때에는 구강악안면외과 및 교정전문의의 협진이 가능한 전문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당부한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신입사원 4명 중 1명, 일년 이내 퇴사 ‘이유는?’
▶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피로회복도 유럽형이 있다?
▶ 남부 장맛비, 장마전선 전국 점차 확대 ‘천둥-번개 동반’
▶ 나이지리아 차량 테러, 최소 56명 사망 ‘보코하람 소행 추정’
▶ 버스폭발, 운전기사 화장실 간 사이에…아파트주민 300여명 대피